정부 구조조정 계획에 갈등 확산

10일 프랑스 파리 등 곳곳에서 정부의 대학 개혁에 항의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전국적으로 4만3천여명(경찰집계)의 학생과 교수 및 대학 연구원 등은 이날 거리 시위를 통해 △구조조정 반대 △장학기금 확대 △연구원 연구활동 보장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파리에서는 1만7천여명 시위대가 센강 좌안의 팡테옹에 집결해 거리행진을 하면서 시위에 나섰고, 스트라스부르와 툴루즈, 낭트 등의 지방 대도시에서도 2만6천여명의 학생, 교원 등이 모여 정부를 비판했다.

현재 프랑스 교육당국은 경제위기 속에 국립대학과 각급 학교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구조조정 등의 계획과 연구원 신분을 규정하는 새로운 법령을 추진하고 있다.

교원 및 학생 등은 교원 감축 등에 반발하고 있으며, 국립대학에 기업 등 외부의 민간재원을 받을 수 있는 길을 열어놓은데 대해서도 대학을 상업화하려는 계획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정부는 이를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대학총장 등에게 연구원들의 연구 및 수업 시간 등을 결정하는데 더 많은 자유를 부여하고 있는 연구원 신분규정 법령도 갈등에 휩싸여 있다.

연구원들은 이 법령이 현실화하면 자신들의 연구활동 시간이 줄어들게 될 뿐만 아니라 자유로운 연구활동이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교원 및 학생 노동단체는 오는 12일 전국 규모의 시위를 다시 벌일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정부를 압박했다.

한편, 발레리 페크레스 고등교육부 장관은 중재에 나서 11일 학생노조 등과 회동해 입장을 조율하기로 했다.

그러나 벌써 일부 노조는 이날 정부와의 회동에 불참의사를 밝히며 반발할 태세여서 대화가 순조롭게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파리연합뉴스) 이명조 특파원 mingjo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