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지역의 심각한 환경문제로 떠오른 해양쓰레기 처리를 놓고 한국과 일본이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갔다.

7일 외교통상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와 일본은 지난 6일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해양쓰레기 처리 관련 한일 국가 간 실무급 회의를 처음으로 개최했다.

버려진 어구과 낚싯줄, 생활용품 등을 포함한 해양쓰레기는 바다 생태계를 위협하는 심각한 오염물질 중 하나다.

특히 동아시아는 연안 인구와 어업, 해운업의 밀도가 매우 높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해양쓰레기가 발생하는 지역 중 한 곳이다.

중국과 러시아, 한국, 일본 등은 서로 인접해 있어 쓰레기가 해류를 타고 상대국 연안으로 흘러들어가는 문제 때문에 그동안 골머리를 앓아왔다.

이번 회의에서 일본은 연안지역 해양쓰레기 오염 실태에 대해, 우리측은 해양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정부의 노력을 각각 설명했고 이후 양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일본측이 우리나라와의 협력을 희망해와 회의를 개최하게 됐다"면서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한 것은 아니고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수준의 논의가 오갔다"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에 우리측은 외교부 관계자 뿐 아니라 국토해양부와 농림수산식품부, 해영경찰청 등 관계부서 담당자들이 모두 참석했다.

이 관계자는 "그동안 한일 해양공동위원회나 유엔환경계획(UNEP) 산하 북서태평양실천계획(NOWPAP) 등에서 해양쓰레기 문제를 논의하기는 했지만 다른 이슈들과 섞여 있어 시간이 부족했다"면서 "한일 양국 관련부처가 모두 모여 해양쓰레기 문제를 논의했다는데 이번 회의의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pdhis95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