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언 파네타(70)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 내정자의 지난해 소득 가운데 강연료와 기업 임원 임금으로 받은 83만1천500달러에 대해 윤리성 논란이 제기됐다.

4일 공개된 파네타 내정자의 지난해 수입 현황 자료에 따르면 강연료 수입은 21만1천500달러, 임원 임금은 58만달러였다.

그중 먼저 문제로 지적된 부분은 홍보업체 플레시먼 힐러드로부터 받은 임금 12만달러.
플레시먼 힐러드는 지난해 40개 기업의 로비를 대행한 등록 로비업체였지만, 빌 클린턴 행정부 당시 비서실장을 역임한 하원의원 출신의 파네타 내정자는 로비스트로 등록된 적이 없기 때문이다.

사모투자회사 칼라일 그룹과 메릴린치, 와코비아로부터 각각 2만8천달러씩 받은 강연료도 도마 위에 올랐다.

칼라일은 미국에서 국방 및 정보분야 정부기관들을 상대로 영업을 해 온 회사고, 메릴린치와 와코비아는 지난해 금융위기로 인해 다른 금융회사에 인수됐기 때문이다.

워싱턴 소재 시민단체 '책임과 윤리를 위한 시민모임(CRE)'은 플레시먼 힐러드의 고객사들 중 정부 정보업무와 연계된 회사에 파네타 내정자가 자문을 했거나 다른 연관 관계가 있는지 여부를 파네타 내정자가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파네타 내정자가 칼라일 그룹으로부터 받은 돈의 세부 내역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플레시먼 힐러드의 한 고위 관계자는 파네타 내정자가 자사에 대한 자문 일을 했을 뿐이라고 설명했고 칼라일의 크리스 울먼 대변인은 파네타 내정자가 칼라일의 고객사가 아닌 투자자 모임에서 연설을 했다고 해명했다.

토미 비터 백악관 대변인은 미 정부 윤리담당관실(OGE)에서 파네타 내정자의 수입 내역을 검토했다며 "상원 정보위원회의 (파네타 내정자에 대한 인준) 청문회가 정보수집력 강화와 국가 안보에 대한 그의 시각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전망했다.

파네타 내정자에 대한 의회 청문회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보건장관으로 내정한 톰 대슐 등 2명의 내정자가 탈세 등의 불미스런 일로 사퇴한 직후 이뤄지는 것이다.

정치권 소식통들은 오바마 대통령이 파네타를 지명한 데 대해 의외의 일로 여겨진다면서도, 정보기관 운영에 대해 오바마 대통령과 시각을 같이하고 있는 파네타 내정자가 의회 청문회에서 큰 어려움을 겪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워싱턴 AP.블룸버그=연합뉴스) smi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