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정부가 경제 상황 악화로 곳곳에서 사회 불안 조짐이 보이자 경찰 인력 축소 방침을 유보하기로 했다고 5일 일간 니자비스마야가 보도했다.

러시아 국가두마(하원) 안보위원회 겐나디 구드코프 부위원장은 "위기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모르고 전혀 예기치 못한 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정부가 경찰 인력 축소 계획을 유보한 것으로 안다."라고 말했다.

그동안 러시아 경찰은 부패의 온상으로 지목돼 왔고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 취임 이후 추진된 사법 개혁의 하나로 이들의 인력 축소 방안이 논의됐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정부가 경찰력 감축 계획을 유보한 것은 금융 위기로 국민의 주머니 사정이 나빠지면서 각종 범죄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하는데다 최근 경제 위기와 관련한 각종 집회와 시위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내무부 한 고위 관리는 "일자리가 줄고, 임금을 받지 못하는 사람이 늘면서 당국도 범죄 증가를 우려하고 있다.

"라고 말했다.

러시아의 지난해 12월 실업률은 7.7%로 금융 위기 이전과 비교해 2%포인트가 늘었고 그 수도 580만 명에 달했다.

지난 주말에는 모스크바를 비롯한 러시아 주요 도시에서 야권 세력이 주축이 된 반정부 집회와 시위로 수십 명이 연행되기도 했다.

모스크바 소재 카네기센터의 알렉세이 말라셴코 분석가는 "대규모 시위에 대처해 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라도 현재 경찰 인력이 유지될 필요가 있다.

"라고 말했다.

(모스크바연합뉴스) 남현호 특파원 hyun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