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회사 CEO 상대로 청문회 예정

미국 연방하원이 구제금융을 받은 대형 금융회사들의 최고경영자(CEO)들을 11일 소환해 청문회를 개최한다.

이번 청문회에서는 납세자들의 돈으로 투입된 구제금융 자금을 어떻게 사용했는지를 설명토록 하는 성격이지만, 구제금융을 받은 금융사들이 임직원들에게 천문학적인 액수의 보너스를 지급한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 행태를 집중 추궁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하원 금융위원회의 바니 프랭크 위원장은 3일 기자회견을 갖고 뱅크 오브 아메리카(BOA)와 웰스파고, 씨티그룹, JP모건, 골드만 삭스, 모건 스탠리, 뱅크 오브 뉴욕멜론, 스테이트 스트리트 등 대형 금융사들의 CEO를 불러 11일 청문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들 8개 금융사들은 지난해 10월 금융구제법이 의회를 통과한 후 부실자산구제계획(TARP)에 최초로 참여해 총 1천250억달러의 구제금융을 받았기 때문에 이번 청문회에서 구제자금의 용처를 설명해야 한다.

의회는 총 7천억달러의 구제금융 자금 가운데 1차로 3천500억달러가 투입됐으나 신용경색 현상이 해소되지 않는 이유가 금융사들이 이 돈을 대출재원으로 활용하지 않고 부채상환과 인수.합병 자금 등으로 사용하고 유사시에 대비한 자금으로 쌓아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특히 구제금융을 받은 금융사들이 임직원들에게 성과급과 연말보너스 명목으로 거액을 지급하고 일부 회사들은 초호화 리조트에서 직원과 고객들이 참여하는 유람성 행사를 개최해 거센 비난을 받기도 했다.

한편 450억달러의 구제금융을 받은 씨티그룹은 앞으로 수개월간 주택담보대출과 기업 및 학자금 대출으로 365억달러를 대출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씨티그룹의 비크람 판디트 CEO는 정부의 TARP에 따라 지원받은 돈을 상여금이나 배당, 로비 및 광고자금으로도 사용하지 않겠다고 강조하고 앞으로 분기별로 TARP 자금의 사용처를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씨티그룹은 한때 5천만달러 상당의 고급 자가용 제트기를 구입하려다가 재무부의 제동을 받고 계획을 철회했으나 여론의 따가운 시선을 받았다.

의회 청문회를 앞두고 씨티그룹이 구제금융 자금의 용처를 해명하고 대출확대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다른 금융사들도 상당한 압박에 시달릴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sh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