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새 정권이 중국과 정치, 경제, 안전보장 등을 포함한 최상급 레벨의 포괄적 전략 대화를 신설할 방침이라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2일 보도했다.

신문은 미 국무부 당국자가 자사 취재진에 "한층 더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미중관계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양국 간 최상급 레벨의 포괄적인 교류가 꼭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그동안 각료급 이하의 양국 협의에서는 중국측에서 정치적인 결단을 끌어내지 못했던 만큼 새 정상급 회의는 조지프 바이든 미 부통령과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가 상호 방문하는 형식으로 신설키로 양국간 조정이 진행 중이다.

이번 전략대화 구상은 경제 중심이었던 미중관계를 더욱 폭넓은 문제를 협의하는 관계로 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군사적인 부분도 포함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중간 고위급 대화는 조지 부시 정권 당시 헨리 폴슨 미 재무장관이 주도하는 각료급 전략 경제대화와 국무부 부장관과 외무차관급이 참석하는 정기고위급협의 등 2가지가 있었다.

그러나 정권교체에 따른 정책 재점검 과정에서 미국 오바마 정권 내에서 "종래의 미중 대화는 충분한 결과를 내놓지 못한 만큼 폭넓은 정치적 결단이 가능한 중국의 정상급 인사와 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국무부를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도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에서 "부시 정권의 전략 대화는 경제대화로 끝났다.

우리는 백악관, 재무성 등과 함께 더욱 포괄적인 접근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이 경우 아시아에 대해 미국과 중국의 2극 지배가 이뤄질 것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어 한국과 일본, 인도, 호주 등 미국의 동맹국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어 오바마 정권의 최종 결정이 주목된다고 요미우리는 덧붙였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