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엔화 가치가 지나치게 오를 경우 외환시장에 개입해 엔고를 억제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실제 행동엔 신중한 자세다. 엔고로 수출 기업들이 피해를 보고 있긴 하지만 해외 기업 인수 · 합병(M&A)에 유리한 점도 있어 일본 정부는 시장개입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엔화 가치가 달러당 87엔대로 13년 만의 최고치로 치솟자 외환시장에서 달러를 사고 엔화를 파는 인위적 개입을 검토했다. 나카가와 쇼이치 재무상은 당시 "(엔화가치 안정은) 앞으로 추이를 봐가면서 구체적인 방안을 생각할 것"이라고 말해 시장개입을 포함한 대응책을 강구하고 있음을 강력히 시사했다.

일본 정부가 생각하는 마지노선은 1달러=85엔 선이다. 재무성 관료시절 '미스터 엔'으로 불렸던 사카키바라 에이스케 와세다대 교수는 "엔화 가치가 달러당 85엔까지 오르면 일본 정부가 개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엔고 저지를 위한 시장개입 의지가 그리 강하지 않다는 분석도 있다. 무엇보다 일본 기업들이 그동안 현금을 충분히 축적해 엔고에 대한 내성이 강해진 데다 엔고는 일본 기업들이 해외 알짜 기업을 헐값에 M&A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또 일본 정부의 시장개입에 미국 유럽연합(EU) 등 관계국의 협조를 기대하기 어려워 개입효과가 제한적이란 점도 일본 정부를 망설이게 하고 있다.

도쿄=차병석 특파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