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ㆍ지하철 파행..공공기능 차질
정부는 '최소서비스제' 가동


프랑스 노동계가 29일 니콜라 사르코지 대통령의 경제 위기 대책과 각종 개혁정책을 비판하는 대규모 연대 총파업에 들어갔다.

모두 8개의 산별 노동단체가 참여하는 이날 1일 총파업은 사르코지 대통령이 취임한 2007년 5월 이후 최대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철도와 항공을 비롯해 은행, 병원, 언론사, 변호사, 사법관 노동단체들이 대거 파업에 가세해 이날 하루 동안 파리 등 전국의 80여개 도시의 교통, 교육, 행정 등 공공 서비스 기능이 거의 마비됐다고 언론들이 전했다.

이 가운데 철도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은 이른 아침부터 파행 운영되고 있어 출근길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프랑스 국영철도(SNCF)는 노조의 파업으로 전국의 열차 운행에 큰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밝히고 이날 초고속 TGV열차의 경우 60%만이 정상적으로 운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리교통공사(RATP) 측은 지하철과 외곽 전철의 파행 운영이 불가피하다면서 그러나 버스와 노면전차는 정상적으로 운행된다고 밝혔다.

항공사들은 이날 파리 오를리 공항의 항공편 3분의 1, 샤를드골 공항의 항공편 10% 가량을 취소됐다고 말했다.

또한 전국의 공연장도 이날 저녁 공연을 대부분 취소했다.

여기에다 사법관을 비롯해 변호사, 중등교원 및 대학 교수, 심지어 고등학생들까지 정부의 구조조정으로 인한 일자리 감축 등에 반발, 파업에 동참해 이날 거리 시위에 나서기로 했다.

가스와 전기 공급 사업자인 EDF(프랑스전력공사), GDF(프랑스가스공사) 근로자들도 파업에 동참했다.

일간 르몽드 등은 이날 전국의 교원 가운데 67%가 파업에 참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노동계는 파업에 들어가면서 사르코지 정부의 경기부양책이 근로자들의 구매력과 일자리 보호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동계는 특히 △3만여명에 이르는 공공부문 감축계획 철회 △근로자를 위한 경기부양책 △고용과 임금안정에 주안점을 둔 기업지원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프랑스 최대 노동단체인 노동총동맹(CGT)의 베르나르 티보 위원장은 "우리는 세계 금융위기를 겪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근로자들만이 고통을 감수해야 한다는 현실을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정부의 정책을 비판했다.

한편, 정부는 공공부문의 파업에 맞서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근로자들을 대체투입하는 '최소 서비스 제도'를 가동하기로 했다.

(파리연합뉴스) 이명조 특파원 mingjo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