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가 버락 오바마의 미국 대통령 당선으로 공석이 된 연방상원의원직 후임자가 될 뻔한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미국 일리노이주의 라드 블라고예비치 주지사는 자신에 대한 주 상원의 탄핵재판이 시작된 26일 탄핵재판에 출두하는 대신 ABC방송에 출연,“오프라 윈프리에게 공석이 된 일리노이주의 연방상원의원 자리를 제안할 것을 고려했었다”며 오바마의 상원의원직을 놓고 매관매직을 했다는 혐의를 거듭 부인했다.그러나 윈프리는 “블라고예비치가 나를 연방상원의원 후계자로 고려했었다는 것을 알지도 못했으며 그 자리에 대해 한치의 관심이 없었다” 고 전했다.

블라고예비치의 이번 발언은 탄핵과 관련된 언론과 대중의 관심을 돌리려는 ‘싸구려 전략’ 으로 해석되고 있으며,시카고 지역의 각 언론사에는 “지금까지 참은 것으로도 충분하다.얼마나 더 이 미친 주지사가 일리노이주를 웃음거리로 만드는 것을 지켜봐야 하는가” 라는 주민들의 비난이 빗발치고 있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블라고예비치는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해 대선에 승리한뒤 사직해 공석이 된 연방상원의원 자리를 돈을 받고 팔려고 한 혐의를 비롯해 각종 권력남용과 세금 낭비 등으로 이미 주하원에 의해 탄핵이 의결됐으며,주상원이 이를 승인할 경우 일리노이주 사상 처음으로 탄핵되는 주지사가 된다.

오광진 기자 kj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