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재무장관 내정자

사회보장ㆍ의보료 탈세, 불법체류 가정부도 고용

티모시 가이트너 미국 재무장관 내정자가 탈세를 하고,불법체류 가정부를 고용한 사실이 드러나 상원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수 있을지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의 자질과 도덕성을 검증키로 한 청문회는 당초 15일 열릴 예정이었으나 이번 일로 연기됐다.

13일 월스트리트저널 등 미 언론에 따르면 가이트너는 국제통화기금(IMF)에서 근무할 당시인 2001~2004년 사회보장 및 의료보험세(약 15%)를 탈세하고,미국 체류허가 기간이 지난 이민자 가정부를 계속 고용했다.

IMF는 국제기관이어서 미국인 직원의 경우 관련 세금을 급여에서 원천징수하는 게 아니라 자신이 직접 신고해야 하는데 가이트너는 이를 누락했다. 그는 2006년 미 국세청(IRS)이 2003년과 2004년치 탈루 사실을 통보하자 이자를 포함한 세금 1만7230달러를 냈다. 이어 정권인수팀이 재무장관 내정자로 그를 검증하는 과정에서도 동일한 세금을 미납한 사실이 적발됐다. 2001년과 2002년 역시 세금을 내지 않았다는 것이다. 지난해 11월21일 이를 연락받은 가이트너는 2만5970달러를 부랴부랴 또 납부했다. 가정부 문제의 경우 2004~2005년 정부의 체류허가 만기가 지난 사실을 모른 채 석 달가량 그대로 고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정권인수팀 측은 세금 문제와 관련,"IMF에서 근무하는 미국인 직원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라고 설명했다. 로버트 깁스 백악관 대변인 내정자는 "가이트너 내정자가 미납 사실을 안 뒤 정직하게 오류를 수정했다"면서 "그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 당선인이 경제난국에서 경제 회생을 이끌 최적의 인물로 선택했다"고 여전한 신뢰를 보냈다. 이날 가이트너를 긴급히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한 상원 금융위원회의 민주당과 공화당 의원들 대부분도 가이트너가 고의가 아닌 '기술적인' 실수를 했을 뿐이라며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뉴욕타임스는 국세청의 통보로 2003년과 2004년 세금을 완납한 그가 2001년과 2002년치 세금은 왜 자발적으로 납부하지 않았는지 의문부호를 달고, 세제정책을 다루는 부처의 수장이 될 그가 자격 논란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블룸버그는 조지 W 부시 대통령과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지명한 일부 장관 내정자들이 불법체류 가정부를 둔 문제가 커지는 바람에 청문회를 앞두고 자진사퇴한 전례가 있다고 지적했다. 상원 금융위원회는 공화당의 찰스 그래슬리 의원이 가이트너의 치부를 개인적으로 강하게 제기하자 15일로 예정된 인사청문회를 일단 취소했으며 향후 일정도 잡지 못했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