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정부, 도시정책 긍정적 방향 추진 예상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100여년만에 첫 대도시 출신 당선인이어서 향후 도시정책을 긍정적 방향에서 추진해 나갈 가능성이 높다고 미국의 시사 주간지 타임이 14일 보도했다.

타임은 인터넷판에서 오바마 당선인은 과거 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 로스앤젤레스, 뉴욕, 시카고 등 인구가 300만-900만명에 달하는 대도시에서 주로 살아왔고, 고향인 하와이 호놀룰루도 인구 30만명의 도시여서 뉴욕시 출신으로 1902년 11월 26대 대통령에 당선된 테어도르 루즈벨트 대통령 이후 첫 대도시 출신 당선인이라면서 이같이 분석했다.

잡지는 대도시에서 평생을 살아온 오바마의 배경은 차기 행정부에서 도시정책을 국내정책중 우선순위로 끌어올릴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백악관에 각 부처별로 흩어져 있는 도시정책을 조정하고, 새로운 도시정책을 감독할 도시정책실을 신설하고 각료급 실장으로 아돌포 캐리언 뉴욕 브롱스 구청장을 임명한 사실을 그 근거로 제시했다.

아돌포 캐리언 구청장은 향후 백악관에서 도시주택 문제와 교육 문제를 담당할 차르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대도시 생활에 친숙한 오바마의 문화적, 사회적 특성은 다른 정치인들과는 전혀 다른 차별화된 도시정책을 형성케 했다.

작년 대선 경선과정에서 유일하게 할렘가에 `아동보호 구역'을 지정해 빈곤퇴치 노력을 전개할 것을 주장하고, `공적 자금을 받아 교사.부모.지역 단체 등이 설립'하는 차터스쿨 제도를 적극 옹호하고, 부시 대통령의 종교에 기초한 교육정책을 지지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오바마는 또 주로 도시를 희생자로 간주하며 수립해온 연방정부의 기존 도시정책에 관한 이론적 토대와는 다른 견해를 갖고 있으며, 특히 가난한 이웃과 범죄라는 전통적 관념에 입각한 도시정책 대신 도시가 갖고 있는 각종 자산을 적극 활용하는데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그가 대선 과정에서 제시한 `도시 번영을 위한 발전계획'은 범죄와 빈곤퇴치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커뮤니티 건설과 환경친화적 도시정책, 노스 캐롤라이나의 리서치 트라이앵글과 같은 혁신 연구단지 조성 등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타임은 강조했다.

(애틀랜타연합뉴스) 안수훈 특파원 a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