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 대(對) 67~72%.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총리의 지지율과 비지지율의 수치다.

물론 지난달 일부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20%대가 무너진 아소 총리 정권이지만 12일 일제히 공개된 주요 언론의 여론조사에서도 이런 추이는 재확인됐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의 조사에서는 지지율이 20.4%로 나타나 20%대는 유지했지만 비지지율은 72.3%로 한달 전에 비해 5.6%나 늘었다.

아사히(朝日)신문 조사에서는 지지율이 한달 전에 비해 3% 포인트 하락한 19%를 기록했고 비지지율은 3% 증가한 67%로 나타났다.

교도(共同)통신이 전날 발표한 조사에서도 지지율은 19%, 비지지율은 70%였다.

이처럼 아소 정권의 지지율이 침체를 거듭하는 것은 지난해 야심작으로 마련했던 정액급부금 제도가 여야 간 중의원 선거를 겨냥한 선심성 정책이란 논란이 부각하면서 여론의 외면을 당한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전 국민에게 1인당 1만2천엔을 현금으로 주겠다는 여권의 정액급부금 정책에 대해 요미우리신문의 조사에서는 78%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정부의 경기회복 대책에 대한 불만이 상당했다.

정액급부금 대신에 고용이나 사회보장에 전력을 기울이라는 것이 국민의 목소리였다.

물론 아소 총리는 11일 한국을 방문한 데 이어 12일엔 이명박(李明博)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성숙한 동반자 관계 구축에 나서기로 합의하는 등 외교 행보도 강화하고 있지만 국민의 시선은 그리 호의적이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비지지율이 70%를 넘은 역대 내각은 다케시타 노보루(竹下登.1987~1989), 미야자키 기이치(宮澤喜一.1991~1993), 모리 요시로(森喜朗.2000~2001) 전 총리 정권 등 세번에 불과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모두 비지지율이 70%를 초과한 이후 몇 달 지나지 않아서 모두 총리직에서 물러났다고 지적했다.

이는 아소 총리도 "중의원 해산은 내가 결정한다"며 조기 중의원 해산을 거부하고 있지만 그리 오래 버티기가 쉽지 않음을 보여주는 자료로 받아들여진다.

아소 총리의 장악력 약화가 가속하면서 오자와 이치로(小澤一郞) 민주당 대표가 예산안 처리 이후 중의원을 해산하자는 제안을 여러차례 공개적으로 하는 등 야권의 조기 중의원 해산 공세도 거세지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아소 총리가 주도하는 경기 대책이 정권 지지율 만회로 이어지지 않으면서 여당 내에서 아소 총리에 반대하는 세력도 힘을 얻게 될 것"이라며 "아소 총리가 올봄 중의원 해산을 하지 않으면 임기 만료일인 9월 이전에 당 총재 선거를 해 새 총재하에서 중의원을 해산하고 선거를 치르자는 주장이 힘을 얻을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