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을 2주 앞두고 본격적인 경제살리기 행보에 착수했다.

오바마는 오는 6일 개원하는 의회에 앞서 5일 민주.공화 양당 의회 지도자들과 회동을 갖고, 자신이 준비중인 경기부양책의 원활한 통과를 위한 의회 차원의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다.

오바마 정권인수팀이 계획하는 중산층 세금 감면과 사회간접자본 투자 등을 골자로 한 경기부양책의 규모는 최소 7천750억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오바마 인수팀 관계자들은 전했다.

그러나 이 경기부양책은 현 경제 상황 악화를 고려해 이번 주 내에 하원 표결까지 끝내고, 늦어도 오바마 취임식 이전에는 의회 처리가 끝나야 한다는 오바마측의 입장과는 달리, 공화당은 시간적으로 촉박한데다, 경기부양책의 심도있는 심의를 위해서는 2월이 돼서야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향후 2년간 집중적으로 투입될 경기 부양책에는 실업자와 일시 해고 근로자들에 대한 대규모 지원방안도 포함될 예정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현재 오바마 당선인측 인수팀과 민주당이 검토중인 안에는 정부 지원 의료보험과 실업 보상을 확대해, 시간제 근로자들에게도 의료보험, 실업수당을 지급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고 민주당 고위 관계자가 말했다.

이는 과거 공화당에 의해 거부됐던 내용이어서 향후 의회 심의과정에서 논란이 예상된다.

이와 함께, 일시 해고 근로자나 은퇴 근로자들에게도 잠정적으로 의료보험 혜택을 줄 수 있도록 고용자 의료보험 부담액에 대한 정부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현 `코브라법'을 수정하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고 NYT는 전했다.

(뉴욕연합뉴스) 김현재 특파원 kn020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