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 "이권 법안 통과 시점에 클린턴 재단 거액 기부 받아"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 내정자가 개발업자의 이권 관련 법안을 통과시켜준 대가로 남편인 빌 클린턴 전 대통령 재단을 통해 거액의 기부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2004년 11월 뉴욕의 개발업자인 로버트 콘젤이 10만 달러를 클린턴 재단에 기부했으며, 그 시점에 힐러리 상원의원은 수백만달러의 연방 지원 자금이 콘젤의 상가 프로젝트에 투입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의 의회 통과를 도와줬다고 4일 보도했다.

이 법안은 친환경 건설 사업의 경우, 연방 세금이 면제되는 정부 채권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당시 콘젤은 뉴욕주 북부의 시라큐스에 대규모 상가 건설을 하면서 이 채권을 통해 거액을 조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별도로 힐러리는 콘젤의 `데스티니 USA' 건설의 도로 공사에도 연방정부가 500만 달러를 지원토록 하는 고속도로 관련 법안을 같은 시점에 추진해 통과되도록 도와주었다고 NYT는 전했다.

상가에 대한 면세 채권 관련 법안은 그해 10월에, 고속도로 관련 법안은 이듬해인 2005년 9월에 입법화됐다.

특히 상가 지원 법안의 경우, 데스티니사의 상가 건물이 정부가 재정지원을 하는 친환경적 건물에 적합한 것인지 여부도 논란이 되고 있다.

데스티니사는 "건축 쓰레기 재활용, 태양열 패널, 효율적 온도 통제 시스템 설치 등에 이 기금이 사용됐다"고 밝히고 있지만, 이는 통상적으로 건축업자가 부담하는 것이며 연방정부 채권이 승인되지 않는 분야라고 NYT는 지적했다.

힐러리는 이 법안이 통과된 뒤인 2006년 4월 시라큐스 한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데스티니의 큰 지지자"라면서 "환경 채권 법안이 성공적으로 통과되는데 일조했다"고 털어놨고, 도로 관련 법안이 상원에서 통과됐을 시점에는 보도자료를 내 자신과 찰스 슈머 상원의원(뉴욕주.민주당)이 이 법안 통과에 주도적 역할을 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콘젤은 법안 통과 이후 힐러리와 슈머 상원의원에게 수년동안 선거 자금 등의 명목으로 후원금을 제공해 왔다고 신문은 전했다.

콘젤은 2004년 미국 대선에서 조지 부시 대통령의 재선을 위해 20만 달러를 모금하는 등 `부시 레인저'로 활동했고, 공화당 전국위원회와 지난해 미 대선 경선때 루돌프 줄리아니, 프레드 톰슨, 미트 롬니 등 경선 후보 캠프에 후원금을 내온 열렬한 공화당 후원자였다.

그는 자신이 클린턴 재단에 거액을 기부한 데 대해 "클린턴은 헌신적인 미국의 대통령이었고, 우리는 그를 지원할 의무와 특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데스티니사 역시 "법안과 후원금은 전혀 관련이 없다"고 말했고, 힐러리의 대변인도 "법안은 뉴욕 북부 지역의 경제적 곤경을 타개하도록 하기 위한 순수한 취지일 뿐"이라며 이권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나 미국과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각국의 유력 기업과 왕실 등지로부터 거액을 기부받아온 클린턴 재단이 힐러리의 국무장관직 수행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재단과 힐러리의 직접적 이해관계 의혹이 제기되면서 다가올 인사청문회에서 논란이 빚어질 전망이다.

(뉴욕연합뉴스) 김현재 특파원 kn020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