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중장기적으로 인력부족이 예상되는 의료 노인간호 등 분야의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는 대대적인 고용창출 전략을 추진키로 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일 보도했다.‘고용 뉴딜계획’으로 불릴 이 전략은 올 봄까지 마련될 예정이다.일본 정부가 앞으로 중점적으로 일자리를 만들려는 의료 노인간호 분야에선 현재 385만명이 일하고 있지만,2025년에는 최대 684만명이 필요해 300만명의 인력 부족이 발생할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또 현재 1779만명에 달하는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해선 일정기간 근무하면 정규직으로 전환되도록 하는 법적 장치를 강구하기로 했다.비정규직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을 경우 직업 훈련과 훈련기간중의 생활비를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실업난 해소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에서 임시직 고용을 늘리도록 하는 한편 산림의 간벌 등 공공사업도 확충하기로 했다.여성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위해선 세계 최고 수준의 육아휴직제도를 도입한다는 방침이다.이를 위해 육아휴직 기간을 현재 최대 1년6개월에서 3년까지 늘리고,휴직기간중 급여도 지금은 30% 수준만 지급하지만 이를 단계적으로 80%까지 끌어 올린다는 목표다.일본 정부는 지난해 12월 내놓은 140만명의 일자리 창출 대책과는 별도로 이번에 마련하는 대책을 중장기 고용확대 전략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일본의 경제단체들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고용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대표적인 재계단체인 게이단렌의 미타라이 후지오 회장(캐논 회장)은 신년사에서 “고용 안정에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며 “정부와 협력해 고용보험 등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일자리 창출과 인재육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경제동우회의 사쿠라이 마사미츠 대표도 “고용안정을 가장 시급한 과제로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쿄=차병석 특파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