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을 앞두고 미 대통령의 취임식에서 종교적인 색채를 제거해야 한다는 소송이 무신론자와 비종교단체들에 의해 또다시 제기됐다.

31일 CNN방송에 따르면 무신자론자와 비종교단체들은 전날 워싱턴의 한 법원에 제기한 소송을 통해 대통령이 취임식 선서가 끝나고 덧붙이는 '신이여 도와주소서(So help me God)'라는 기원이 오바마 당선인의 취임식부터는 사라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미국인본주의협회와 종교의 자유재단 소속이거나 미네소타와 시애틀, 플로리다 출신의 무신론자들인 이들은 취임식의 시작과 말미에 목사의 주관으로 시작기도와 축도를 하는 것에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대통령이 취임선서를 할 때 '신이여 도와주소서'라고 기원하거나 신에게 기도하도록 하는 것은 신이 존재한다는 특정 종교의 입장을 널리 전파하는 것 외에 다른 목적이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번 소송에도 참여한 캘리포니아 출신의 의사 겸 변호사인 마이클 뉴다우는 지난 2001년과 2005년 대통령 취임식에서 신을 언급하는 것은 정교분리라는 미국 헌법 정신에도 어긋난다며 대통령의 취임선서 때 '신의 가호 아래'라는 구절이 낭독돼서는 안된다는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뉴다우와 이들은 이번 소송에서 종교적인 요소가 가미된 취임식을 지켜봐야만 한다는 게 국외자가 되거나 소외감과 같은 수치심마저 느끼게 한다고 주장했다.

뉴다우는 이번 소송 대상자로 오바마 대통령 당선인을 거명하지는 않았다.

뉴다우는 이와 관련, "정부 공직자로서 취임식에 참가하면서 개인적으로 종교적인 견해를 밝힐 권리를 가지고 있다"라고 설명하고 "오바마 당선인이 만약 신의 가호를 요청한다면 그의 입장에 도전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나는 그것을 어리석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다우는 이번에도 자신이 승소할 가능성은 낮다고 전망했다.

뉴다우의 지난번 소송은 대통령 취임식에서 짧게 기도를 하고 취임선서에 종교적 인용문을 넣는 것은 일반적으로 용인된 역사적 관례인 만큼 이를 없애라는 주장은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기각된 바 있다.

한편, 미국 대통령 취임식 선서 직후 '신이여 도와주소서'라고 하는 기원은 1789년 조지 워싱턴 초대 대통령의 취임식 때부터 시작됐고 성직자들의 기도는 1937년 대통령 취임식 때부터 이어져 오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재홍 특파원 jaeh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