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올림픽 개막을 1년 앞둔 8일 베이징 등 중국 곳곳에서 대규모 경축 행사가 개최됐다.

베이징 시민 1만여명은 이날 오후 8시8분(현지시각) 톈안먼광장에서 자크 로게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과 후진타오 국가주석 등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D-366 카운트다운을 개시했다.

카운트다운 경축행사에는 수백명의 가수와 무용수들이 출연했다.

중국 관영 중앙방송(CCTV) 등은 아침부터 특별 생방송을 통해 경기장 건설 등 준비상황과 전국에서 진행된 카운트다운 경축행사 등을 현장 중계했다.

로게 위원장은 이날 미국 CNN과의 인터뷰에서 "베이징의 대기오염 때문에 내년 올림픽 때 사이클 등 야외에서 장기간 이뤄지는 일부 경기들의 경우 하루 정도 연기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모든 종목들에 대해 경기를 연기할 필요는 없다"면서 "그러나 6시간 이상 경쟁해야 하는 사이클 등 진행 시간이 긴 경기는 연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로게 위원장은 7일 베이징에서 열린 2008 하계올림픽 세미나에서 "IOC는 베이징시가 2008년 올림픽 개최를 위해 준비한 것에 대해 모든 면에서 감동을 받았다"고 평가했다.

류치 베이징올림픽조직위원회 위원장도 "IOC 규정과 국제 관행을 준수하고 외국 손님맞이에 통일된 기준을 채택하는 등 3대 원칙을 준수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베이징=조주현 특파원 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