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행동기 여친 에밀리가 제공했을 가능성 유력"
FBI-경찰 "조승희 범행동기 치정관련 추정"

미국 최악의 대학 캠퍼스 총기사건 참사를 일으킨 범인 조승희의 정확한 범행 동기는 뭘까.

미국 연방수사국(FBI)과 버지니아 경찰 당국이 사건발생 이틀째인 17일 조씨의 범행동기 파악에 나섰지만 아직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범인이 평소 내성적인 성격으로 주변 사람들과 접촉이 적었던 데다 범행동기를 알려주는 단서를 별로 남기지 않아 수사당국이 애를 먹고 있다.

다만 캐빈 코스터 FBI(연방수사국) 팀장과 킴벌리 크래니서 버지니아 경찰서장은 이날 최승현 주미대사관 워싱턴지역 영사와의 면담에서 "버지니아텍 총기 난사사건의 동기는 치정이나 이성과 관련된 것으로 본다"는 입장을 밝혀, 치정과 관련한 참사임을 강하게 암시했다.

현지 학생들과 외신들이 전한 내용, 그가 먼저 2명을 살해한 뒤 자기 방으로 돌아와 남긴 '혼란스런' 심경을 담은 노트 메모 등을 종합하면 조씨의 첫 총격을 받아 사망한 여학생 에밀리 제인 힐스처(18)가 범행동기를 제공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ABC 방송은 조씨가 먼저 기숙사에서 2명을 살해하고 자기 방으로 돌아와 권총에 총탄을 장착한 뒤 "너 때문에 이 일을 저질렀다"(You caused me to do this.)는 '어지러운' 심경을 담은 수페이지의 메모를 남겼다고 보도했다.

앞서 범인 조씨는 범행 당일인 전날 오전 7시15분 버지니아텍(공대) 남녀공용 기숙사 건물인 웨스트 앰블러 존스턴 홀의 4층 기숙사에서 에밀리와 대학원생 리얀 클라크(22)에게 총격을 가해 현장에서 사망케했다.

이날 현장에서 사망한 에밀리와 클라크는 기숙사 4040, 4042호실에서 각각 기거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목격자들도 범인 조씨가 한 여자친구와 기숙사에서 논쟁을 벌인 뒤 자기 방으로 돌아가 권총을 휴대하고 기숙사 건물로 되돌아온 뒤 에밀리와 클라크에게 총격을 가한 것으로 증언했다.

그러나 에밀리와 클라크는 특별한 연인관계는 아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대만 출신의 이 대학 학생 첸 치아 하오는 대만케이블TV와 인터뷰에서 "웨스트 앰블러 존스턴 홀에서 심한 언쟁이 있었고 그후 그녀에게 총격이 가해졌다"고 말했다.

첸은 이어 "그후 기숙사 사감인 클라크가 다가왔고 조씨는 그에게도 총격을 가했다"고 덧붙였다.

이 때문에 조씨가 연인관계였던 에밀리와 심한 언쟁을 벌인 뒤 이에 격분, 에밀리에게 총격을 가하고 우발적으로 클라크에게도 총탄을 발사한게 아니냐는 관측이 대두되고 있다.

미 수사당국은 이르면 18일 조씨의 범행동기 등 정확한 수사결과를 다시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블랙스버그연합뉴스) 조복래 김병수 특파원 cbr@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