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3월 들어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강경 입장을 거듭 밝혀 국제사회에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아베 총리는 5일 종군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의 사죄를 요구하는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의 결의안에 대해 "사실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다.

의결이 되더라도 내가 사죄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아베 총리는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민주당 오가와 도시오 의원의 위안부 결의안과 관련한 답변을 통해 "미 하원 청문회에서 이뤄진 증언 중 어떤 것도 확고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1일에도 위안부 문제에 대한 견해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종군위안부의 강제성을 증명하는 증언이나 뒷받침하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의 이러한 발언은 총리 취임 직후인 작년 10월 국회에서 위안부 강제 동원을 시인한 1993년 고노(河野) 담화를 계승하겠다고 밝혔던 기존 입장과도 배치되는 것이다.

아베 총리가 국제사회 비난에도 불구하고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강경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 것은 고노 담화가 위안부에 대한 '사죄와 반성'을 명기해 미 하원의 위안부 비난 결의안 가결의 근거가 될 수 있었다는 지적 때문으로 보인다.

또 내달 지방 선거와 7월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보수 세력의 결집을 통해 추락한 지지율을 끌어올리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날 국회 답변에서 아베 총리는 또 "협의의 의미로서 강제성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없었다.

관헌이 사람들을 납치해 데려가는 강제성은 없었다"고 일본군과 관청에 의한 강제 연행 증거가 없다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도쿄=최인한 특파원 jan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