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사상 최초 여성 대통령 탄생 여부 주목

힐러리 클린턴 미국 상원의원(뉴욕.59)이 20일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 이 나라 사상 최초의 여성 대통령 도전에 나섰다.

흑인인 배럭 오바마 상원의원(일리노이)과 존 에드워즈 전(前) 상원의원 등에 이어 힐러리 의원이 이날 대선 출마를 발표하고 히스패닉계인 빌 리처드슨 뉴멕시코주 지사도 21일 대권 도전을 선언할 것으로 알려져 미국 민주당의 차기 대권 경쟁이 본격화됐다.

힐러리 의원은 이날 자신의 웹사이트 동영상 메시지를 통해 대선 출마 준비위원회 구성을 선언하면서 "나는 (대선에) 뛰어들었으며, 승리하기 위해 뛰어들었다"고 강조했다.

힐러리 의원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대권 후보 중 지지율 1위에 올라 있는 데다 그동안 막강한 선거자금과 조직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대선 레이스의 선두주자 중 하나로 꼽혀왔다.

이에 따라 미국 역사상 최초의 여성 대통령 탄생 여부가 더욱 큰 관심사로 떠올랐다.

힐러리 의원은 조지 부시 현 대통령의 지난 6년간 실정을 거론하면서 "부시 재임 6년이 지난 지금, 이제는 미국의 약속을 새롭게 할 때"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나는 단순히 선거운동을 개시하는 게 아니라 여러분과, 그리고 미국과의 대화를 시작한다"며 내주부터 유권자들과의 실시간 비디오 토론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상원의원으로서 앞으로 2년간 조지 부시 대통령으로 인한 피해를 억제하는 데 온 힘을 쏟겠다"며 "새로운 대통령만이 부시의 실책들을 회복하고 우리의 희망과 낙천주의를 복원할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의 부인으로 1993~2001년 백악관에 입성했던 힐러리 의원은 미국 퍼스트 레이디로서는 처음으로 상원의원에 도전해 성공하는 기록을 세웠으며 작년 11월 중간선거에서 압도적 표차로 재선됐다.

힐러리 의원은 자신의 대통령 당선 가능성과 관련, 지난 두 차례의 상원의원 선거에서 공화당 측이 자신을 겨냥해 거의 7천만달러를 쓰고서도 완패했음을 지적하며 "나는 공화당이 어떻게 생각하고 움직이는지 알고 있으며 그들을 어떻게 이기는지도 안다"고 자신했다.

예일대 법대 출신인 힐러리 의원은 변호사로 대성한 캐리어 우먼으로 클린턴 전 대통령의 정치적 성공에 결정적으로 기여했으며 백악관 퍼스트 레이디로서도 내조 이상의 적극적인 정치, 사회활동을 펼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2002년 부시 대통령의 이라크 파병안에 찬성표를 던지는 잘못된 판단을 했다는 비판을 받아왔으나 상원의원으로서도 전반적으로 뛰어난 정치력을 보여왔다는 평가가 많다.

게다가 그는 민주, 공화 양당의 대권 후보군을 통틀어 단연 가장 많은 선거자금을 확보해놓고 있어 차기 미국 대통령 선거전의 가장 강력한 후보 중 하나라는데 거의 이견이 없다.

그러나 너무 신중하고 계산적이며 자신의 정치적 출세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여성이라는 등의 부정적 이미지도 적지 않아 이를 불식시는 게 대선 고지를 넘는 주요 과제가 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이기창 특파원 lk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