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난동현상을 보이고 있는 미국 뉴욕지역에 지난 12월에 단 한차례의 눈도 내리지 않아 뉴욕시가 지난 1877년 이후 처음으로 눈 없는 12월을 보냈다고 뉴욕타임스가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뉴욕타임스는 올 겨울 들어 뉴욕 센트럴파크에 단 한차례도 눈이 내리지 않았으며 당분간 뉴욕시에서 눈 구경하기 힘들 것이란 예보가 나온 상태라면서 뉴욕시가 눈 없는 12월을 보낸 것은 러더포드 헤이즈 대통령 시절인 지난 1877년 이후 처음이라고 전했다.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의 기상학자인 토드 마이너는 뉴욕시에 당분간 예년 평균기온을 웃도는 따뜻한 날씨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5일까지 눈이 안 오면 지난 1878년 1월4일 기록한 눈 없는 뉴욕시의 새로운 기록이 수립된다고 말했다.

뉴욕시에는 지난 4년 간 매년 40인치 이상의 눈이 내려 평균 강설량인 22.4인치의 근 두배에 달하는 눈이 내린 바 있다.

한편 뉴욕타임스는 12월에 눈이 내리지 않은 곳이 뉴욕만이 아니라면서 바르샤바와 부다페스트, 베를린, 빈, 스톡홀름에서도 거의 눈이 내리지 않거나 아예 눈이 내리지 않았다고 전했다.

신문은 모스크바에서 북동쪽으로 150마일 떨어진 볼가강 상류지역에 위치한 도시인 야로슬라블의 동물원에서는 따뜻한 날씨로 지난달 동면에 들어간 곰이 불과 일주일 만에 깨어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뉴욕연합뉴스) 김계환 특파원 k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