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의 본고장인 프랑스에 한국의 영상 스크린쿼터제가 문화의 독자성을 지키기 위한 효율적인 방안의 하나로 소개됐다. 프랑스 하원의 '문화가족사회위원회'는 20일 '프랑스와 유럽 영화의 미래'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열고 프랑스 영화지원제도, 유럽영화시장의 현실과 발전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문화가족사회위원회는 이 세미나에 국회문화관광 상임위원회 정병국의원(한나라당), 김홍준 영화진흥위원회 위원, 양기환 스크린쿼터문화연대 사무처장 등 한국 대표단을 초청해 스크린쿼터 성공사례를 소개해주도록 요청했다. 정의원은 사례 발표를 통해 "한국 영화의 관객 점유율은 지난해 49.5%에 달했다"며 "이는 스크린쿼터제를 실질적으로 시행한 지난 93년 이후 10년도 채 못된 기간에 달성된 성과로 스크린쿼터제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또 "미국 할리우드 영화는 세계무역기구(WTO), 쌍무협정 등을 통해 집요하게 시장개방 요구를 관철시키려 하고 있다"며 "문화 획일화를 방지하기 위해 한국은 영상분야의 경험을 바탕으로 국제문화기구, 문화 독자성 고수를 위한 국제연대 결성을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오는 5월 서울에서 아시아태평양 의원들이 모여 문화의 다양성을 지키기 위한 '아시아태평양 국제극예술협회'(AP-ITI)를 결성할 예정이라며 문화패권주의에 맞서기 위해 유럽, 아시아를 넘어 "범세계적인 의원연대기구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프랑스는 스크린쿼터제 대신 방송 쿼터제를 통해 영화 전문 방송채널로 하여금 프랑스 영화를 일정량 이상 의무적으로 방송토록 할 뿐 아니라 영화제작비의 일부를지원토록 법으로 정하고 있다. 대표단은 주불 한국 특파원단에 독자적인 영화산업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는 20개국도 채 안되며 이 국가들이 직접적인 영화제작 재정지원, 스크린쿼터제, 미국영화수입 통제 등을 실시하고 있으나 스크린쿼터제로 자국 영화산업을 지킨 사례는 "한국이 유일하다"고 말했다. 대표단은 이때문에 유럽방송연합(EBU) 등이 주관한 시청각산업세미나, 세계문화장관들의 모임인 '문화다양성을 위한 국제네트워크'(INCD) 등의 한국 스크린쿼터제소개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표단은 경제적 세계화에 편승한 문화 획일화에 대항하기 위해 국제문화기구구성 움직임이 국제사회에서 일고 있다며 "개별국가의 대응과 문제의식만으로는 이같은 도전에 맞설 수 없고 새 문화기구, 문화다양성을 지키기 위한 국제연대 기구를 창설해야 한다는 게 한국의 기본입장"이라고 밝혔다. (파리=연합뉴스) 현경숙특파원 k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