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하락으로 분위기가 침울하지만 월가의 증권사들은 "도끼" 대신 "가위"를 들고 있다.

미국 증권사들은 증시불황 때마다 거의 어김없이 "대량 감원"이라는 도끼를 휘둘렀다.

골드만삭스는 지난 94년 1천명을 감원했고 메릴린치는 98년에 3천4백명을 해고했다.

현 증시상황이 90년대보다 훨씬 악화됐지만 증권사들의 대응은 사뭇 달라졌다.

골드만삭스 메릴린치 모건스탠리딘위터 등 주요 증권사들은 현재까지 "고용 동결"이나 "비핵심 부서 일부 감원"과 같은 "가위질" 수준의 대책만 내놓고 있다.

이런 변화는 "시행착오"에서 비롯된다.

골드만삭스와 메릴린치는 지난 94,95,98년 증시하락기때 인원을 대폭 줄였다가 시장의 급속회복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해 낭패를 본 경험을 갖고 있다.

반면 모건스탠리는 경쟁사들에 비해 감원을 최소화한 덕에 증시가 급상승세를 탔을 때 상대적으로 이득을 보기도 했다.

이런 경험으로 증권사들은 현재 고용 유지로 인한 수익성 악화보다 증시가 상승기에 접어들었을 때 가용능력 부족으로 기회를 놓치게 될 위험을 더 우려하고 있다.

도끼를 휘두르지 않는 또다른 이유는 증권사들이 아직은 견딜만하다는 것이다.

과거 대형 증권사들의 대량 감원에는 대규모 매매손실이 결정적 원인이었다.

대부분 증권사들은 현재 주식매매나 신주발행 인수합병 수익 등이 크게 감소하고 있지만 손해는 보지 않고 있다.

문제는 증시회복 시기다.

내년 상반기까지도 회복조짐이 없으면 역량있는 증권맨들이 대거 거리로 내몰릴 수 있다.

미 최대 온라인증권사 찰스 슈왑의 대규모 감원발표는 불길한 전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