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경제의 장기호황에 힘입어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해온 증시가 최근 약세를 면치 못하자 경제문제가 미국대통령 선거의 쟁점으로 부상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경제문제는 대선의 쟁점이 아니었다.

경제에 별 문제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들어 주가하락세가 지속되고 경기둔화 조짐이 뚜렷해지면서 국민들이 경제상황에 관심을 갖게 되자 앨 고어 후보와 조지 부시 후보는 경제문제를 마지막 승부처로 삼고 있다.

두 사람은 ''미국경제의 호황을 지속시킬 적임자는 바로 자신''이라는 점을 부각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고어측은 90년대 장기호황이 민주당의 성과임을 부각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고어는 19일 한 TV쇼에 출연, 부시의 감세안이 전체 납세자중 1%에 해당하는 부자들의 세금만을 주로 경감해 주는 것이라며 부시측의 경제정책 허점을 맹공했다.

이에 대해 부시진영은 고어가 당선되면 기업규제 정책으로 기업활동이 위축될 것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기업인 출신인 부시도 이날 다른 TV쇼에 출연, 각종 정부규제나 소송으로부터 기업활동을 보장해 주겠다고 말했다.

두 후보 모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세금감면과 복지부문 지출 확대를 약속하고 있다.

이 공약은 내년 이후에도 미국경제가 고성장을 누리면서 재정흑자가 늘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에 근거한다.

그러나 경제전문가들은 지난 97년 이후 줄곧 4%대를 유지해온 경제성장률이 내년 이후에는 그 이하로 떨어지고 이에 따라 재정흑자폭이 줄면서 누가 대통령이 되든 차기 정부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한다.

이들은 증시침체와 유가인상 등으로 향후 2년간 경제성장률이 3.3~4.0%로 떨어지면서 10년 호황이 끝나고 성장둔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선태 기자 orc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