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화당은 제37차 전당대회 첫날인 지난달 31일 조지 W 부시 텍사스주지사를 대통령후보로 공식지명하고 정치적 중도파를 겨냥한 정강을 승인했다.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외곽에 위치한 스포츠경기장 ''퍼스트 유니언센터''에서 개막된 전당대회에서 2천66명의 대의원과 당원들은 짐 니컬슨 공화당전국위원회(RNC) 위원장이 부시 주지사를 대통령후보로 지명하자 환호로 이를 승인했다.

공화당원들은 당 정강위원회가 정치적 중도파와 소수계 유권자들의 표를 끌어들이기 위해 만든 총 73쪽의 정강을 구두표결로 승인,채택했다.

집권 이후 경제정책의 근간이 될 정강으로는 △광범위한 세금감면 △사회보장세 축소를 통한 개인연금 투자기회 확대 △불공정무역개선을 위한 강력한 조치시행 △최소한의 규제로 최대한의 비즈니스 환경보장 등이 포함됐다.

안으로는 기업활동을 최대한 보장하고 밖으로는 미국의 이익을 침해하는 무역 상대국에 강력한 제재를 가해 국제경제무대에서 국익을 최대한 실현하겠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공화당은 이 정강이 로널드 레이건,조지 부시 전 행정부를 관통하는 보수전통을 이어받은 것일 뿐 아니라 조지 W 부시 대통령후보의 열렬한 보수주의를 실현시킨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세금감면시 분배정책은 후퇴할 수밖에 없고 저소득층의 의료보장이 취약한 상태에서 사회보장세를 더 축소할 경우 절대빈곤층이 늘어날 것이 뻔해 공화당의 경제노선이 지나치게 기업과 부유층 위주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또 불공정무역관행 개선이라는 미명 아래 미국의 무차별적 경제이익실현 시도는 미국과 여타 국가간의 기존 경제력 차이를 더욱 확대할 것이라는 우려도 낳고 있다.

박영태 기자 py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