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에서 71년만에 여야정권이 교체됨으로써 민주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경제가 순항할지는 미지수다.

이번 멕시코 선거는 커다란 사건.사고 없이 비교적 공정하게 치러져 당초 우려했던 정치혼란의 가능성은 일단 적어 보인다.

투표율도 70%를 넘어 멕시코인들의 민주화에 대한 열망이 매우 뜨겁다는 것을 입증했다.

따라서 비센테 폭스 당선자에 대한 국민들의 민주화 요구는 매우 거셀것으로 보인다.

선거직전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여당후보의 승리예상과는 달리 야당이 승리한 것은 투표율이 높아지면서 농촌중심의 여당 고정표 비중이 상대적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대선이후의 경제에 대해 우려하는 시각이 많다.

그동안 멕시코는 유가상승,미국에 대한 수출증가등으로 외환위기를 극복하고 7%대의 견실한 경제성장을 기록하는등 "모범적인 환란 극복국가"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집권당인 제도혁명당(PRI)이 대선승리를 위해 무리하게 내놓은 경기부양책의 후유증이 여러 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부실금융기관등에 대한 무리한 공적자금 투입등 응급처방이 난무하면서 외국인들의 불신감도 깊어지고 있다.

페소화 가치도 한달만에 10%나 떨어졌다.

"대선후 경제위기"징크스도 부담이다.

멕시코는 현대통령인 에르네스토 세디요가 당선된 지난 1994년에도 페소화 폭락으로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5백억달러의 구제금융을 받았고 82년 대선후에도 외환고갈로 채무상환불능사태에 빠졌었다.

멕시코의 수출의존도가 90%나 되는 미국경제가 최근 둔화되고 있는 것도 멕시코경제에 짐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