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화의 지속적인 하락으로 지난 86년 이후14년만의 최고수준까지 상승했던 파운드화가 11일 큰 폭으로 하락, 달러화에 대해 4년만의 최저수준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BMW의 로버자동차 매각과 포드의 다겐햄 공장 조립생산중단 계획 등으로 이어진 자동차업종의 위기를 필두로 의약, 화학, 식품 등 제조업 전체로 확산되던 침체국면이 한숨을 돌리게 됐다.

파운드화는 이날 파운드당 1.50달러 아래로 떨어짐으로써 4년만의 최저수준을 기록했고 유로화에 대해서도 유로당 60.86펜스로 1개월여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하락했다.

이날 파운드화 하락은 금주초 정부와 중앙은행인 뱅크 오브 잉글랜드(BOE) 관계자들이 파운드화 하락을 언급한데다 그에 앞서 지난주 BOE 통화정책위원회가 금리를인상하지 않은 결과로 풀이되고 있다.

머빈 킹 BOE 부총재는 유로화에 대한 파운드화의 강세는 계속 지지될 수 없는것이라며 "어느 시점에서 (파운드화 환율의) 상당한 조정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영국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 3월중 제조업생산은 전월보다 0.4% 늘어나 4개월만에 증가세를 보여 파운드 강세에 적응하기 시작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1.4분기 전체로는 전분기보다 0.8%가 감소, 지난 91년 10월 이후가장 큰 폭의 감소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