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최근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섹스가 전염병처럼 급속히 확산되면서 중독자가 늘고 있어 가정불화 등 그 폐해가 우려되고 있다고 심리학자들이 5일 지적했다.

학자들은 이날 전미 섹스중독 및 강박관념 위원회 주최로 열린 사이버섹스 세미나에서 "사이버 섹스가 사회 각계각층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확산되고 있다"면서 "특히 많은 여성들과 동성애자들이 사이버 섹스에 빠지고 있다"고 말했다.

세미나에서 발표된 사이버섹스 실태조사 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미국 인터넷 이용자의 약 15%가 섹스 채팅룸이나 음란 사이트에 접속하는 등 주로 사이버섹스를 위해 인터넷을 이용하며 이중 약 9%는 매주 11시간 이상을 사이버섹스로 보내고 있다.

또 전체 사이버섹스 중독자의 16%가 동성연애자이고 주로 남성들이 사이버섹스에 몰두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남녀 중독자의 비율이 거의 같은 것으로 나타나주목을 받았다.

여성비율이 높은데 대해 성의학 전문의인 앨 쿠퍼 박사는 "여성들은 여전히 남성 섹스파트너의 폭력과 성병 감염 등에 대해 걱정하고 있어 인터넷을 통한 안전한 섹스를 통해 자신들의 성충동을 만족시키려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쿠퍼 박사는 "사이버섹스의 가장 큰 `매력"은 익명성과 순간적인 만족감이 보장된다는 것"이라면서 "수줍음을 많이 타는 여성과 공개적인 데이트를 꺼리는 동성연애자가 섹스 채팅룸을 많이 이용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사이버섹스의 수단으로 여성의 절반이 채팅을 선호하고 음란사진을 선호하는 여성은 23%에 불과했다"면서 "이같은 결과는 남성의 경우와는 반대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더욱 심각한 것은 사이버섹스 중독자들이 사이버섹스가 정상적인 섹스보다 더 도덕적이라고 생각해 실제 성관계를 회피하는 경향을 보이는 등 자칫 가정불화 등 폐해가 나타날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애틀랜타AP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