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아라비아 자본으로 운영되는 LIV골프와 합병하기로 한 미국프로골프(PGA)투어가 안팎으로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당장 지도부에 대해 "위선자"라는 비난과 함께 사퇴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여기에 정치권에서도 반대 의견이 이어지고 있어 진통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당장 PGA투어 선수들부터 반발하고 있다. PGA투어가 내걸었던 도덕적 명분을 위해 거액을 제시한 LIV의 스카우트를 거절했지만 하루아침에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LIV골프 출범 이후 비판의 선봉에 섰던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가 대표적이다. 그는 8일(한국시간)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PGA투어 RBC 헤리티지 오픈 기자회견에서 "큰 그림을 본다면 프로골프 전체에 좋은 일"이라면서도 "내가 희생양이 된 기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합병소식이 발표되기 불과 몇시간 전에 지미 던 PGA투어 이사에게 이 사실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대승적인 차원에서 이번 결정을 인정하긴 하지만 여전히 LIV와 그 선수들에 대해서는 반대하다고도 했다. 그는 "나는 여전히 LIV를 증오한다. LIV가 사라지길 바란다"며 "LIV골프로 떠난 선수들은 PGA투어에 돌이킬 수 없는 해를 끼쳤고, 소송을 걸었다. 그들이 고스란히 PGA투어로 돌아와 환영받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RBC캐나다오픈이 열리는 오크데일GC에서 열린 제이 모나한 PGA투어 대표와 선수들의 긴급 회의에서도 격앙된 반응이 터져나왔다. 비공개로 열린 이날 회의에 대해 골프위크는 "배신감과 좌절, 허탈함이 가득했다"고 전했다. 몇몇 선수들은 모나한에게 "위선자"라고 비난하며 사퇴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PGA투어는 선수들에 대한 보상안으로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모나한은 골프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지금의 PGA투어가 갖고 있는 유산을 만들고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지지해준 선수들은 당연히 충성심에 대한 보상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보상안이 어떻게 이뤄질지는 앞으로 많은 시간을 할애해 연구해야할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 역시도 적잖은 진통이 따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스타 선수들과 일반 선수, 2부 투어 선수 등 선수들의 위상에 따라 달라질 분배방식을 두고 여러 의견이 충돌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PGA투어와 LIV의 합병 파장은 정치권으로도 번지는 모양새다. 리처드 블루먼솔 미국 상원 의원(민주)은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정말 혐오스러운 계약"이라며 법무부가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상원 금융위원장인 론 와이든 의원(민주)은 합병으로 사우디가 미국 부동산에 대한 부당한 접근이 가능해지는 게 아닌지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국제 인권 단체인 국제앰네스티도 이번 합병을 두고 "최고의 스포츠 워싱"이라면서 "이번 발표가 사우디의 잔인한 인권 문제를 가리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합병이 재무부 산하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에서 심의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CFIUS는 외국인의 투자나 미국 내 부동산 구매가 국가 안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할 경우 해당 거래를 막을 수 있다.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은 이날 CNBC 인터뷰에서 "나로서는 이건이 국가안보 사안인지 당장 분명하지는 않지만 CFIUS의 동료들이 결정하도록 두겠다"고 말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