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혜진이 15일 강원 춘천 라비에벨GC에서 열린 시즌 최종전 SK텔레콤 ADT캡스챔피언십에서 우승을 확정한 뒤 기뻐하고 있다. 대회 전 우승 없이도 대상을 확보한 최혜진은 최종전에서 극적인 우승을 차지하며 ‘무관의 제왕’이라는 불명예를 씻었다.  KLPGA 제공
최혜진이 15일 강원 춘천 라비에벨GC에서 열린 시즌 최종전 SK텔레콤 ADT캡스챔피언십에서 우승을 확정한 뒤 기뻐하고 있다. 대회 전 우승 없이도 대상을 확보한 최혜진은 최종전에서 극적인 우승을 차지하며 ‘무관의 제왕’이라는 불명예를 씻었다. KLPGA 제공
최혜진(21)은 ‘투어 사상 첫 무관의 대상 수상자’란 오명을 허락하지 않았다. 15일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SK텔레콤·ADT캡스챔피언십 최종 라운드가 열린 강원 춘천 라비에벨CC(파72·6747야드) 5번홀(파5). 65m 웨지샷이 홀컵으로 단번에 사라지자 굳어 있던 최혜진의 얼굴에 미소가 돌아왔다.

최혜진은 “올 시즌 우승이 나오지 않아 마음고생이 심했다. 이전에도 샷 이글이 나왔을 때 우승한 경험이 두 번이나 있어 이번 대회는 되겠다 싶었다”며 울먹였다.

최종전 극적인 ‘마수걸이’ 우승 무대로

최혜진은 이날 이글 1개, 버디 3개, 보기 2개를 묶어 3언더파 69타를 쳤다. 최종합계 12언더파 204타. 최혜진은 11언더파를 기록한 ‘슈퍼 루키’ 유해란(19)을 한 타 차로 따돌리고 우승을 차지했다. 시즌 첫 승이자 아마추어 시절 거둔 2승을 포함해 KLPGA 통산 10승째다. 지난해 10월 SK네트웍스·서울경제 레이디스클래식 이후로는 13개월 만의 우승. 최혜진은 우승상금 2억원도 챙겼다.

안송이(30)에게 한 타 뒤진 2위로 경기를 시작한 최혜진은 물오른 샷감을 앞세워 경기를 풀어갔다. 5번홀 이글을 기록한 뒤 6번홀(파4)에서도 두 번째 샷을 핀 옆 2m에 붙여 타수를 줄여나갔다. 7번홀(파3)에서 한 타를 잃었지만, 최혜진은 10번홀(파4)과 13번홀(파4)에서 착실하게 한 타씩 줄여 순위표 상단을 지켰다.

후반 들어 유해란이 특유의 몰아치기를 가동하며 추격을 시작하자 분위기가 달라졌다. 11번홀(파5)과 12번홀(파3)에서 두 타를 줄인 유해란이 15번홀(파5)에서 1.3m 버디퍼트를 떨어뜨리자 최혜진도 흔들렸다. 최혜진이 16번홀(파4)에서 2m 파퍼트를 놓치자 둘의 타수 차이는 사라졌다.

최혜진의 간절함이 통한 것일까. 승부의 여신은 최종전에서 마수걸이 우승에 ‘다걸기’한 최혜진의 손을 들어줬다. 유해란이 18번홀(파4)에서 두 번째 샷을 벙커에 빠뜨려 한 타를 잃자 승부의 추가 최혜진 쪽으로 급격하게 기울었다. 최혜진은 “퍼트 기회를 놓친 게 많은데 샷감이 좋아 우승할 수 있었다”며 “올겨울에는 국내에 머물며 체력 훈련과 쇼트게임 위주로 내년을 준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상금·다승왕 쓸어간 김효주

지난해 5승을 거두며 전관왕을 달성한 최혜진은 올해 마음고생이 심했다. 16번 출전한 대회에서 14번 톱10에 드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우기도 했으나 유독 승운이 따르지 않았다. 지난 6월 에쓰오일챔피언십에서 1위에 올랐으나, 악천후로 1라운드밖에 진행되지 못해 공식 기록으로 인정받지 못했다. 일찌감치 3년 연속 대상(499점) 수상을 확정지었지만 ‘무관의 제왕’이라는 꼬리표가 따라붙었다. 지금까지 KLPGA투어 역사상 우승 한 번 못하고 대상을 받은 이는 없었다는 게 그를 더 옥죄었다.

최혜진은 “우승을 확정짓고 눈물부터 났다”며 “난 잘하고 있는데도 잘 안 풀린다는 주변 얘기 때문에 힘들었다”고 토로했다. 최혜진은 시상식 직전 연결된 아버지와의 화상 통화에서 참았던 눈물을 쏟아냈다.

공동 3위에 이름을 올린 ‘천재 골퍼’ 김효주(25)는 상금왕(7억9713만원)과 다승왕(2승), 평균타수(69.56), 평균퍼터 1위(29.17)를 확정했다. 신인상은 루키 가운데 유일하게 1승(제주 삼다수 마스터스)을 거둔 유해란이 받았다. 대회 2연패를 노리던 안송이(30)는 버디 하나 없이 보기 7개를 쏟아내 공동 21위(3언더파)로 밀렸다. 첫날 홀인원과 7언더파 65타를 친 안송이는 코스레코드 상금(200만원)과 홀인원 부상인 6350만원짜리 벤츠 승용차를 받아 아쉬움을 달랬다.

김순신 기자 soonsin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