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사진처럼 드라이버를 오른쪽 팔뚝에 대고 내려뜨린 선에 나란히 맞춰 그립을 잡으면 손의 위치가 좋아진다. 오른쪽 사진(약간 과장된 동작임)처럼 앞으로 내밀면 문제적 구질이 더 잦아진다.  /이관우 기자
왼쪽 사진처럼 드라이버를 오른쪽 팔뚝에 대고 내려뜨린 선에 나란히 맞춰 그립을 잡으면 손의 위치가 좋아진다. 오른쪽 사진(약간 과장된 동작임)처럼 앞으로 내밀면 문제적 구질이 더 잦아진다. /이관우 기자
고수와 초심자의 차이는 대개 셋업에서 드러난다. 공을 치기 위해 어드레스한 모습만 봐도 ‘핸디캡’이 얼추 보인다는 게 한경골프최고위과정 레슨 강사인 배경은 프로의 진단이다. 공을 가까이 두느냐, 멀리 두느냐로도 금세 짐작할 수 있다. 띄엄띄엄 라운드하는 주말골퍼들이 엉거주춤한 자세를 자주 연출한다. 물론 의자에 앉아 컴퓨터를 오랜 시간 사용하는 사무직이나 비즈니스맨들은 불룩한 뱃살 때문에 부득이 팔을 뻗어야만 스윙이 되는 경우도 많다. 배 프로는 “평균 타수가 90타대, 100타대 등으로 높아질수록 공을 몸 앞에서 멀찍이 떨어뜨리는 경향이 강하다”고 말했다.

임팩트에 자신감이 있다면 공을 가까이 두고 치는 걸 선호한다. 정교한 컨트롤이 가능해서다. 투어 프로들은 대개 그립을 잡은 손뭉치가 허벅지 근처를 스칠 듯 붙어 다니는 게 보통이다.

공을 멀찍이 두고도 똑바로 멀리만 잘 때려내면 문제될 게 없다. 하지만 팔을 쭉 뻗어 어드레스할 경우 부작용이 더 많다. 그립을 잡은 손목과 팔꿈치 관절이 거의 다 펴져 있어 백스윙이 부드럽게 되지 않는다. 회전 도중 뻣뻣한 자신의 팔에 막힐 수도 있다. 손목 코킹을 하기도 힘들다. 회전력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다운스윙 과정에서도 문제가 생긴다. 클럽을 몸통 앞으로 바짝 끌고 내려올 때 생기는 구심력이 상대적으로 약해 밀어 치거나 때리는 스윙에 그칠 가능성도 높다. 푸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거꾸로 엎어 치는 경우도 있다.

결국 슬라이스, 훅 등의 병이 생긴다. 무게중심이 발끝으로 쏠려 클럽헤드로 스위트 스폿에 정확히 맞히기도 힘들다. 비거리가 줄어들고 정확도가 떨어지는 주요 요인들이다.

해법은 ‘내 몸 앞의 그립’에서 시작된다. 배 프로는 “클럽을 잡은 손뭉치를 자연스럽게 내려뜨렸을 때 발끝 라인 앞쪽에 위치하면 손의 위치가 적당한 것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이렇게 할 경우 손목 각과 팔꿈치 각이 적절하게 확보돼 굳이 신경 쓰지 않아도 코킹이 잘된다는 설명이다.

이관우 기자 leebro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