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견고한 美 고용률이 증시 위협"
2일 미국의 5월 고용 보고서가 발표되는 가운데, 탄탄한 고용률이 증시에는 위협이 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뜨거운 고용 시장은 (기업의) 매출이익을 압박하고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금리를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도록 촉구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탄탄한 노동시장이 임금 상승을 부채질하고 인플레이션을 유발해 고금리가 오랜기간 유지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증시에 악영향이라는 설명이다.

앞서 미국의 4월 실업률은 3.4%로 1969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고, 이노미스트들은 5월 실업률을 3.5%로 예상하고 있다. 경기 침체에 대한 여러 신호에도 불구하고 실업률은 50년 이상 만에 최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현재 월가에선 연준이 금리를 계속 인상하거나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면 증시의 랠리가 계속될 수 있을지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S&P500은 올해 긴축이 거의 끝났다는 희망으로 9.9% 상승했다. 그러나 다가오는 6월 FOMC에서 금리 인상에 베팅하는 투자자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투자 자문회사 스트레이 리플렉션 창업자 자와드 미앤은 "고용 시장의 건전성은 소비자들이 긴축 정책을 견딜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강하다는 것을 증명한다"면서 "이는 주식이 계속 반등할 수 있게 해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약세장을 전망하는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경기 침체기에 밸류에이션이 무너진다"면서 현재 증시가 역사적 평균 대비 고평가돼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S&P500은 향후 12개월 동안 예상 수익의 18.2배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최근 10년 평균인 17.5배를 웃도는 수준으로 현 시장이 약세장 랠리일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조연우 블루밍비트 기자 told_u_so@bloomingbi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