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국제표준 전산언어(XBRL) 국제 컨퍼런스'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 뉴스1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국제표준 전산언어(XBRL) 국제 컨퍼런스'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 뉴스1
금융감독원은 한국공인회계사회·한국XBRL본부와 공동으로 '2023 XBRL 국제 콘퍼런스'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XBRL은 기업의 재무정보를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전산 언어로 공시하는 것을 뜻한다. 국내에선 올 3분기부터 기업 규모와 유형 등에 따라 차차 확대 적용된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콘퍼런스에서 "XBRL을 확대 적용하면 해외 투자자들도 우리 기업의 영문 재무정보에 보다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며 "이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와 한국 금융산업 글로벌화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XBRL은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기업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기회이자, 정보이용자에게는 새로운 투자 기회를 찾을 수 있는 원천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XBRL 확대 도입을 위해 금감원은 기업들이 새로운 시스템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XBRL 작성기를 마련해 무료로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융감독당국이 XBRL 작성기를 개발해 배포하는 것은 세계 최초다. 미국 등에선 기업이 XBRL 상용 프로그램을 구입해 써야 한다.

김영식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은 "금융시장의 건전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유용성을 입증받은 XBRL이 중요하다"며 "안정적인 XBRL 공시제도 안착을 위해 당국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콘퍼런스에서는 존 터너 국제 XBRL협회 대표, 요시아키 와다 국제 XBRL협회 부대표 등이 참여해 미국, 일본 등의 XBRL 선진 도입사례를 소개했다. 이석 금감원 기업공시국장, 윤재원 홍익대 경영대 교수 등은 국내 재무공시 선진화 추진 경과와 방안 등을 발표했다.

오는 3분기부터 금융업 상장사와 IFRS(국제회계기준)를 적용하는 사업보고서 제출 대상 비상장사들은 재무제표 본문에 XBRL을 적용해야 한다. 자산 2조원 이상 대규모 비금융 상장사는 올해 사업보고서부터 재무제표 주석에 XBRL을 적용하게 된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