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크레이션,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활용 전기 발전 상업화 성공
친환경 폐플라스틱 열분해 기술 선도 기업인 에코크레이션은 자사의 폐플라스틱 열분해 플랜트 설비를 통한 열분해유로 전기 발전 상업화에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에 성공한 열분해유 발전은 에코크레이션이 공급한 열분해 유화 플랜트에서 생산된 열분해유를 중속 디젤발전기에 직접 주유해 전력을 생산하는 것으로 올해 3월부터 4월까지 시험 테스트를 거친 결과 한국전력거래소 송전량과의 비교에서 디젤과 비슷한 수준의 출력을 유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기존에 개발된 난방연료용 열분해유의 정제 기술을 발전용 엔진 연료에도 적용시킨 것으로 원유 대체 원료와 난방용 연료 외 새로운 유형의 열분해유 활용 방안을 검증했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원유 이외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 발전 사업은 소수의 국내외 기업에서 바이오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고 있으나 플라스틱에서 추출한 열분해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상용화 성공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라는 것이 에코크레이션의 설명이다.

전범근 에코크레이션 대표는 "세계 최초로 폐플라스틱 열분해유를 이용한 전력 발전에 성공해 기쁘며 발전에 적합한 높은 품질의 열분해유를 생산했다는 점에서 당사의 기술력을 입증 받았다고 생각한다"며 "1기의 플랜트 설비에서 난방용과 발전용 열분해유를 모두 생산할 수 있어 장비를 구매해 운영해야 하는 사업자 입장에서 별도의 추가 정제 설비 설치와 운영 인력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자원 재활용 측면에서도 친환경적이기 때문에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통한 사회적 책임 및 기업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