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화웨이 전기차…15개월새 10만대 팔았다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토종 전기자동차 기업과 함께 개발한 전기차가 출시 15개월 만에 10만 대 판매를 달성했다. 중국 전기차 선발 주자들보다 빠른 속도다.

30일 제일재경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 업체 사이리스의 ‘아이토 M5’가 지난 27일 10만 번째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했다. 지난해 3월 5일 판매를 시작한 지 15개월여 만에 세운 기록이다. 전기차 시장 성숙도에 차이가 있어 직접 비교하긴 어렵지만, 중국 전기차 선두주자로 꼽히는 웨이라이(NIO)와 샤오펑은 10만 대 판매까지 6년 이상 걸렸다. 세계 1위 전기차 기업 테슬라는 12년 만에 10만 대를 팔았다.

아이토는 화웨이와 사이리스가 합작 설립한 스마트카 브랜드다. 두 회사는 2026년까지 100만 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스마트카는 전기차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등 각종 첨단 기능을 접목한 차량이다. 화웨이는 미국 제재로 기존 주력 사업인 스마트폰을 사실상 접은 이후 2020년을 전후해 스마트카를 새로운 먹거리로 육성하고 있다. 다만 전기차 등 자동차 사업에 화웨이 브랜드는 사용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화웨이는 미국의 기술이 들어간 반도체를 포함한 모든 제품과 기술을 미국 정부의 허가 없이는 구매할 수 없는 제재를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중국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가 제조할 수 있는 저사양 반도체를 활용해 스마트카 관련 부품을 개발한다. 화웨이가 독자 개발한 전자기기 운영체제(OS)인 훙멍(하모니)도 스마트카에 적용한다.

화웨이는 스마트카 사업을 위해 사이리스 외에 광저우자동차, 베이징자동차, 창안자동차 등과도 협약을 맺었다. 하지만 광저우차 등 대형 국유기업들은 화웨이가 개발 과정부터 간섭을 너무 많이 한다는 이유로 합작을 중단했다. 화웨이도 합작 관계에서 주도권을 유지하면서 전장부품을 보다 많이 넣을 수 있는 중소업체들과의 협업에 주력하고 있다.

아이토 M5는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 가격은 25만~33만위안(약 4600만~6100만원)이다. 경쟁 차종으로는 테슬라 모델Y(26만~36만위안)가 있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