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개발 지원 플랫폼 출시
블록체인 솔루션 기업 리플(Ripple, XRP)은 중앙은행, 정부 및 금융 기관이 자체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를 원활하게 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리플 CBDC 플랫폼'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XRP레저(XRPL)와 동일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이 플랫폼은 사용자가 법정화폐 기반 CBDC의 전체 수명 주기, 거래 및 유통을 종합 관리 및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프라이빗 레저 상의 거액결제용(Wholesale) 및 소액결제용(Retail) CBDC, 스테이블코인 발행 등에 활용될 전망이다.

제임스 왈리스(James Wallis) 리플 중앙은행 협력 및 CBDC 담당 부사장은 "리플은 여러 중앙은행과 돈독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라며 "리플 CBDC 플랫폼은 CBDC 구현을 위한 계획과 기술 전략을 구축하고 있는 많은 중앙은행과 정부에게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리플의 CBDC 솔루션은 시장조사기관 주니퍼 리서치(Juniper Research)가 최근 발표한 CBDC 기술 제공업체 순위에서 15개 기업 중 1위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CB인사이츠(CB Insights)는 리플을 최고의 블록체인 국제결제 및 CBDC 기업 1위로 선정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