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셔터스톡
BRC-20 토큰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비트코인(BTC)의 거래 수수료가 급증한 가운데 사용자들이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 등 비트코인을 우회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BRC-20은 오디널스(Ordinals) 프로토콜을 활용해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토큰을 발행할 수 있는 실험적 토큰 표준이다. 비트코인의 가장 작은 단위인 사토시(Satoshi)에 일종의 낙서(인스크립션, Inscription)를 해서 대체불가능토큰(NFT)처럼 사용할 수 있게 했다.

BRC-20 열풍은 곧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과부하로 이어졌다. 비트코인 전송 수수료가 치솟고 트랜잭션 대기열이 길어지자 일부 사용자와 거래소는 비트코인 확장성 솔루션인 라이트닝 네트워크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비트코인 위에 구축된 오프체인 거래 솔루션이다.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처음 제안됐다. 비트코인이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모든 전송 내역을 블록체인에 저장하는 반면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개별 거래를 별도의 채널에서 처리한 후 그 결과 값만 블록체인에 기록한다. 즉, 중요 거래 내역만 블록에 저장하고 그 외 것들은 블록체인 밖에서 처리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전송 속도를 대폭 향상시키고 거래 수수료를 절감함으로써 느리고 무거운 비트코인의 소액 결제를 가능케 한다.

실제로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수수료는 비자 및 마스터카드 등 전통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의 1000분의 1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상자산 애널리스트 딜런 르클레어(Dylan LeClair)에 따르면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중간 수수료는 0.003%로 1.5%~3.5%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전통 카드사보다 6만~14만배 저렴하다.

최근 비트코인 병목 현상으로 인해 BTC 출금을 두 번 중단한 글로벌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는 플랫폼에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합하겠다는 계획을 8일 발표했다. 바이낸스는 "(비트코인 네트워크 정체)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해 출금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또 다른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인 코인베이스(Coinbase)도 플랫폼에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합하기로 결정했으며 비트파이넥스(Bitfinex), 오케이엑스(OKX), 크라켄(Kraken) 등 가상자산 거래소들은 이미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채택은 지난 1년 동안 꾸준히 증가했다. 가상자산 데이터 분석 플랫폼 디파이라마에 따르면 11일 기준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잠긴 비트코인의 수는 약 5000여개에 달했다. 지난해 같은 날(약 3800 BTC) 대비 30% 넘게 성장한 것이다.

일부 업계 전문가들은 비트코인의 활용처가 다각화할 수록 이를 뒷받침하는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함께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스위스 기반 비트코인 거래소 릴라이(Relai)의 최고기술책임자(CTO) 아뎀 빌리칸(Adem Bilican)은 "우리는 비트코인이 지금까지 발명된 최고의 가치 저장 기술이라고 믿지만 BTC를 최대한 빠르고 저렴하게 보낼 수 있어야 한다"라며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온체인 거래 수수료가 어떻게 보이든 상관없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최고의 솔루션"이라고 강조했다.

온체인 애널리스트 윌리엄 클레멘테(William Clemente)는 모건크릭디지털애셋 창업자 앤서니 폼플리아노(Anthony Pompliano) 유튜브에 출연해 "향후 몇 년 안에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큰 발전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로 인해 비트코인이 '디지털 금(金)'이라는 가치 저장 수단에 머무르는 것에서 나아가 비트코인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활성화 시킬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글로벌 자산운용사 반에크의 디지털자산 전략 총괄인 가버 거백스(Gabor Gurbacs)는 8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기반 기술은 전통 자산의 가치를 흡수할 수 있으며, 전 세계에 걸쳐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라며 "지금 비트코인 전송 수수료가 비싸다고 생각한다면, 다음 스텝은 사람들을 놀라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라이트닝 네트워크, 스테이블 코인, 포트폴리오 등 상거래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은 레이어2, 레이어3를 기반으로 구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조연우 블루밍비트 기자 told_u_so@bloomingbi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