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서울 하나은행 본점 위변조대응센터에서 직원이 위안화를 보여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일 서울 하나은행 본점 위변조대응센터에서 직원이 위안화를 보여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국 은행주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상당 기간 저평가되어왔다는 평가 속에 투자가 몰리고 있다. 마진 개선, 부동산 경기 활성화 등에 대한 기대감도 나온다. 관련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분위기다.

하루 만에 220조원 몰린 CSI300 금융 지수

8일 블룸버그 통신은 중국 증시 우량주 벤치마크지수 CSI300의 금융 지수(Financial Index) 시장가치가 8일 하루 동안 1660억달러(약 220조원) 늘어났다고 보도했다.

이 지수는 8일 5601.65에서 5777.75까지 3% 넘게 올랐다. 쉽게 오르내리지 않는 CSI300 금융 지수의 3% 이상 변동폭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이날 중국 은행주들은 대형부터 중소형 은행 전반에 걸쳐 상승했다. 국영 은행인 씨틱(Citic)은행, 중국은행의 주가는 일일제한 상승폭인 10%까지 올랐다. 두 회사 모두 2015년 이후 7년 만에 최고 주가다. 농업은행(7.5%), 공상은행(6.2%), 교통은행(4.8%) 등도 일제히 강세를 보였다.

중국 은행주 상승 배경에는 중국 정부의 예금 금리 인하 움직임이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리오프닝 효과가 지지부진한 가운데, 중국 정부는 국영 기업 활성화에 힘을 싣고 있다"면서 "국영 은행들의 예금 금리를 낮춰 마진을 개선해 주려는 것도 이와 같은 일환"이라고 보도했다. 린 지알리 하이퉁국제증권 연구원도 "중국 은행주 랠리는 국영 기업의 자본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정부 노력에서 시작됐다"고 분석했다.

중국 부동산 경기가 기지개를 켜고 있는 점도 상승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최근 중국 부동산 경기는 점차 회복세에 접어들고 있다. 중국 부동산 경기를 보여주는 '70대 도시 신규 주택 가격'은 2월과 3월 두 달 연속 상승한 바 있다. 이에 부동산 관련 부실 채권 등 저평가 요인이 해소되고, 대출은 늘어날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전종규 삼성증권 수석연구원은 "그동안 중국 은행주들은 부동산 관련 부실 채권, 경기 둔화 등의 이유로 저평가되어왔다"면서 "부동산 업황 바닥 통과, 주담대 비지니스 턴어라운드 기대 등이 중국 은행주 랠리를 이끌었다"고 말했다.
중국은행 최근 5년 주가 그래프. 2017년 이후로 최고 수준이다. 사진출처: 블룸버그
중국은행 최근 5년 주가 그래프. 2017년 이후로 최고 수준이다. 사진출처: 블룸버그

'롤러코스터 주가' 미국 은행주와 대조적

중국 은행주 상승 랠리는 미국 은행주들의 부진과 맞물려 더 돋보인다. 미국 은행주는 실리콘밸리뱅크(SVB) 파산 사태를 시작으로 대표적인 롤러코스터 주식이 됐다. 여기에 위험 수용도가 높은 일부 서학개미들이 뛰어들어 큰 손해를 보고 있다.

뱅크런 속 파산에 이른 퍼스트리퍼블릭뱅크를 JP모건이 인수했지만, 미국 지역은행들에 대한 위기감은 여전하다. 애리조나주 피닉스 지역은행인 웨스턴얼라이언스뱅코프 주가는 3월 8일 71.56달러에서 13일 26.12달러까지 곤두박질쳤다. 4월 들어 40달러선을 회복하는가 했던 주가는 5월 4일 18.20달러까지 내려앉았다.

매각 등 전략적 옵션을 고려하겠다고 밝힌 팩웨스트뱅코프 주가는 더 변동성이 심하다. 이 은행 주가는 3월 8일만 해도 26.69달러였지만, 13일 9.75달러까지 떨어졌다. 이후 9달러~13달러 사이에서 거래되다 이번 달 4일에는 3.17달러까지 떨어졌다.

폭락과 폭등을 반복 중이다 보니, '한 방'을 노린 일부 개인투자자들이 뛰어들고 있다.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SEIBro)에 따르면 국내 개인 투자자들은 올해 3월 10일부터 지난 8일까지 퍼스트리퍼블릭 주식을 총 1억32만달러(약 1325억원) 순매수했다. 이 은행이 폐쇄되면서 주식도 상장폐지 절차에 들어가 투자금을 회수할 수 없게 됐다.

"중국 은행주, 개별 종목 또는 ETF로 투자 유효"

중국 은행주가 여전히 저평가되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전 수석연구원은 "지금 중국은 금리가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이라면서 "마진이 좋아지면서 밸류에이션도 점차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은행을 넘어 중국 국영 기업 투자도 유망하다는 조언이다. 전 수석연구원은 "올 들어 '중국'으로 시작하는 은행, 에너지, 통신 등 국영 기업들의 주가가 랠리 중"이라면서 "그동안 중국 투자가 항셍지수, 과창판(科創板, 커촹반) 등 성장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면, 이제는 국영 기업들에 집중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개별 국영 은행부터 국영 기업 집중도가 높은 상해종합주가지수, CSI300 등을 따르는 ETF 투자가 유효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지난 5일간 상해종합주가지수, CSI300은 각각 4.26%, 2.90% 상승했다.

배성재 기자 sh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