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경DB
사진=한경DB
2차전지 관련주로 묶이면서 주가가 폭등하는 종목이 속출하고 있다. 올해 들어 2차전지 관련주가 급등하자 사업목적에 2차전지를 추가하는 상장사들도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사업목적 변경이 주가 부양에 이용되는 경우가 많아 투자에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2차전지 신사업 추가요”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자그릴 제조업체 자이글은 올해 주가가 358% 올랐다. 코스닥지수 상승률의 10배에 달한다. 통신장비 업체 중앙디앤엠(상승률 333%), IT솔루션 업체 율호(110%), 전자부품 업체 아이엠(90%) 등도 올해 큰 폭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들 기업의 공통점은 올해 ‘2차전지’ 관련 사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했다는 것이다. 자이글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2차전지 셀 및 소재 관련 사업을 사업목적에 넣었다. 율호는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 사업, 중앙디앤엠은 2차전지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추가했다.

코스닥협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2차전지를 사업목적에 추가한 코스닥 상장사는 16개다. 사업목적 변경을 예고한 곳까지 합치면 20여개에 달한다. 유가증권시장 상장사까지 합치면 올해 1분기 90여개 기업이 사업목적에 2차전지를 추가했을 것으로 증권업계는 보고 있다.

주가는 사업목적 변경 소식이 나오자마자 폭등하고 있다. 새로운 2차전지 관련주를 찾으려는 개미들과 주가 부양을 노린 투기적 자금이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바이오 업체도 2차전지 진출


선바이오는 지난 14일 2차전지 소재 사업에 진출을 예고한 직후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테라사이언스도 지난 13일 2차전지·리튬 사업에 진출한다고 공시하자 이튿날 상한가로 치솟았다. 테라사이언스는 지난 10년간 박스권에 머물렀지만 올해 들어 주가가 두 배 넘게 올랐다.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는 소식만으로 급등하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이화그룹 계열사인 이아이디, 이화산업, 이화전기는 이날 상한가로 마감했다. 이아이디는 올해만 주가가 280% 올랐다. 엔터업체 초록뱀이앤엠도 2차전지 사업 기대감이 부각되며 전날 상한가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주의를 요구하고 있다. 대다수 업체들이 사업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업목적을 추가하고 있어서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사업목적 추가는 어떤 사업을 하겠다는 의미 정도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자금 조달을 앞두고 테마성 사업에 진출하는 경우도 많다. 아이엠, 아이텍, 자이글, 중앙디앤엠, 하이소닉 등은 최근 사채발행 또는 유상증자 결정을 발표했다.

상당수의 기업이 적자 상태에 있다는 점도 위험 요인이다. 올해 1분기 사업목적에 2차전지를 추가한 16개 코스닥 상장사 가운데 11개가 지난해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테마주 광풍이 꺼지면 반락할 가능성이 높아 추격 매수를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