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마켓PRO 텔레그램을 구독하시면 프리미엄 투자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마켓 트렌드
[마켓PRO] 변동성에 취약한 종목은?…신용융자·주가급등 부담 살펴보니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 등으로 시장의 불확실성이 증폭되고 있다. 증권가에선 방향성을 가늠할 수 없는 시기엔 신용융자잔고가 높은 종목을 조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하락장이 올 경우 해당 종목들의 낙폭이 훨씬 클 수 있기 때문이다.

한경 마켓PRO는 신용융자잔고 비중이 높은 코스피·코스닥 종목들의 최근 주가 동향을 살펴봤다. 신용융자잔고가 높은데도 불구하고 최근 주가가 크게 오른 종목의 경우 조심할 필요가 있다는 게 시장 관계자들의 판단이다.
[마켓PRO] 변동성에 취약한 종목은?…신용융자·주가급등 부담 살펴보니
지난 27일 기준 코스피 종목 중 가장 신용융자 잔고비중이 높은 종목은 영풍제지였다. 제지업종은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펄프값이 천정부지로 솟으면서 판매가 인상의 수혜를 볼 것이라 전망되고 있다. 영풍제지의 경우 신용융자 잔고비중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3월 16.97%나 올랐다. 주가 상승세가 꺾일 경우 신용융자 잔고가 부담이 될 수 있다.

조일알미늄은 신용융자 잔고가 7.65%로 코스피 종목 중 11위를 기록 했다. 그런데 3월 주가 상승률은 44.91%에 달했고, 최근 한 주 주가 상승폭도 39.42%나 됐다. 이 회사는 2차전지용 알루미늄 소재를 만드는데, 최근 2차전지 업체들이 주목을 받으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올랐다. 코스피 지수가 3월 약보합에 그쳤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상승폭이 그만큼 크다는 걸 알 수 있다.

다올투자증권 역시 신용융자 잔고가 높은데도 불구하고 최근 주가가 크게 올랐다. 27일 기준 다올투자증권의 신용융자 잔고비중은 10.82%였는데, 3월에만 주가가 9.84% 올랐다. 다올투자증권은 레고랜드 사태로 재무적 불안에 시달리다 최근 다올인베스트먼트 지분 5200만주를 우리금융지주에 매각하면서 유동성 확보에 나섰다.

이밖에 코스피 종목에선 세방, 이수페타시스, 대성홀딩스, 서울가스, 유니온머티리얼, 자화전자 등이 신용융자 잔고가 높은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주가가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마켓PRO] 변동성에 취약한 종목은?…신용융자·주가급등 부담 살펴보니
한편 코스닥 종목 중에서는 2차전지 관련 업체들이 신용융자 잔고가 높은데도 주가가 크게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먼저 미래나노텍은 신용융자 잔고가 11.07%(코스닥 5위) 였으나 3월 주가가 41.33%로 크게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나노텍은 리튬 관련 종목으로, 2차전지 급등과 함께 최근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소니드 역시 마찬가지였다. 최근 2차전지 재활용 업체 '영한금속'을 인수하며 주가가 급등했으나 신용융자 잔고 부담 역시 9.46%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에코앤드림, KBG, 웰크론한텍 등도 2차전지 연관 소식으로 주가가 급등했으나 동시에 신용융자 잔고 부담도 높았다.

이밖엔 챗GPT 관련주로 묶이는 MDS테크 역시 신용융자 잔고가 10.76%(9위)로 높았으나 3월 주가는 12.32%나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슬기 기자 surug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