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넷째 주, 한경 마켓PRO가 주목한 종목과 이슈 5분 완벽정리 [위클리 리뷰]
이번 주(3월20일~3월24일) 마켓PRO에선 를 비롯해 , 에 대한 투자 포인트를 살펴봤습니다. 이외에 정대호 삼성액티브자산운용 매니저에게 듣는 로봇주 투자 전략, 반도체 투자 현황 등 다양한 정보를 한경닷컴 독자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이 종목 살까 말까-로보티즈, SK하이닉스, 클리오
✔증권사가 찜한 로봇주 '로보티즈' 잘나가는 이유 살펴보니![3월 넷째 주, 한경 마켓PRO가 주목한 종목과 이슈 5분 완벽정리 [위클리 리뷰]](https://img.hankyung.com/photo/202303/01.32981441.1.png)
2차전지에 이어 로봇이 강력한 차세대 테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증권이 본인들의 추천 포트폴리오에 유일한 로봇주를 담았는데 그 종목이 바로 '로보티즈'입니다.
로봇에 필요한 모듈부터 실내외 자율주행 로봇 일개미와 집개미까지 앞선 기술력을 갖춘 덕분에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있을 정부 규제 완화도 호재라고 합니다. 마켓PRO가 잘나가는 로봇주 로보티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팔지도 크게 담지도 못해…증권가가 SK하이닉스 못 놓는 이유
![3월 넷째 주, 한경 마켓PRO가 주목한 종목과 이슈 5분 완벽정리 [위클리 리뷰]](https://img.hankyung.com/photo/202303/01.32981212.1.jpg)
하지만 최근 증권가에서는 삼성전자도 결국 감산에 나설 수 밖에 없다는 시각이 강력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물론 미국의 중국산 반도체 규제 등으로 중장기적 전망은 밝지 못하지만, 단기적 반등 가능성에 기대 충분히 베팅해 볼 만하다는 의견입니다.
✔클리오 '中 리오프닝' 테마로 불리지만…"현재 주가는 고평가"
![3월 넷째 주, 한경 마켓PRO가 주목한 종목과 이슈 5분 완벽정리 [위클리 리뷰]](https://img.hankyung.com/photo/202303/01.32981213.1.jpg)
올 들어 클리오의 주가 상승률(22.71%)을 보면 대형 화장품주보단 꽤 높은 수익률을 냈습니다. 화장품 업종이 코로나 확산과 함께 실적, 주가 부진을 겪었으나 클리오는 코로나 확산에도 외형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당시 오프라인 매출 부진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채널 전략으로 발 빠르게 전환한 것이 실적 증대를 이끌었단 분석입니다. 그렇지만 중국 리오프닝 수혜가 지속될지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립니다. 클리오가 당장 중국 리오프닝 수혜주라는 점은 공감하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 중국 내 매출이 계속해서 늘어날지에 대해선 불확실성이 크다는 것.
✔시가총액이 순현금의 2배에 못 미칠 정도로 저평가된 회사는 어디?

내국인 카지노의 리오프닝 효과가 생각보다 빨리 사그라든 건 해외여행으로의 레저수요 쏠림 때문이었습니다. 이 쏠림이 당분간 해소될 가능성도 크지 않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고요. 하지만 실망감에 주가가 급락하면서 시가총액이 순현금의 2배에도 못 미칠 정도까지 저렴해진 건 주목할 만합니다.
어떤 투자 전략 통할까-공매도 숏커버링 종목, 은행주 투자전략 등
✔ 그룹株처럼 공매도 숏커버링 가능성 높은 종목은?
에코프로그룹주 외에도 최근 들어 공매도가 늘어난 종목들의 숏커버링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신승진 삼성증권 연구원은 “최근 하락 구간에서 공매도가 급증하지는 않았지만, 종목별로 보면 공매도 거래가 늘어나며 변동성이 높아진 종목들이 있다”며 “반등 구간에서 이런 종목들의 상승세가 강한 것 또한 특징적”이라고 분석합니다.
✔반도체 향한 동상이몽…타임폴리오는 사고 삼성운용은 팔고
![3월 넷째 주, 한경 마켓PRO가 주목한 종목과 이슈 5분 완벽정리 [위클리 리뷰]](https://img.hankyung.com/photo/202303/01.32981223.1.jpg)
✔'물결 바뀌었다' 2차전지 이을 메가 테마 '로봇' 투자법은?
![3월 넷째 주, 한경 마켓PRO가 주목한 종목과 이슈 5분 완벽정리 [위클리 리뷰]](https://img.hankyung.com/photo/202303/01.32981492.1.jpg)
"탈세계화로 인해 훼손된 ‘효율성의 시대’로 회귀하기 위한 인류의 노력이 계속될 것이며, 그 노력이 향하는 투자 대상이 ‘로봇'이다" 증권업계에선 2차전지를 이을 새로운 주도 테마로 단연 로봇을 꼽고 있습니다. "현대의 공장은 대부분 자동화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물류 로봇, 협동 로봇 등의 로봇 설비가 필수적으로 투입된다"는 이유에서죠. 실제 한국 산업용 로봇의 대미 수출액음 급격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첨단로봇・제조 등 2가지 기술에 대한 정책이 아직 본격적으로 발표되지 않은 만큼 향후 정책 모멘텀을 기대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로봇주를 가득 담은 상장지수펀드(ETF)나 로봇 밸류체인마다 핵심 기업들을 선점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 나옵니다.
✔SVB 사태 유탄맞고 주가 빠진 국내 은행주…저가 매수 기회일까?

이번 마켓이슈 POLL에 참여한 전문가 대부분은 SVB 사태가 국내 은행주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봤으나, 매수 시점을 두고선 의견이 엇갈렸죠. SVB 사태로 은행주의 일시적인 주가 조정은 저가 매수 기회로 봤거나, 글로벌 금융권 부실이 현재 진행형이라는 점에서 향후 외국인 투자자들의 투심이 악화될 것이란 분석이 나왔습니다. 해외에서 악재가 나올 때마다 국내 은행주는 기업가치(펀더멘탈)와 상관없이 주가가 내릴 것으로 봤습니다.
오픈·블라인드 인터뷰-로봇주 투자법 등
✔'급등한 로봇주 지금 투자해도 될까'…펀드매니저의 조언은?[오픈 인터뷰] 정대호 삼성액티브자산운용 매니저

✔애널리스트도 투자 멈추라는데…"급격한 증시 조정이 차라리 좋아"
[블라인드 인터뷰] 증권사 자산 배분 전략 담당 애널리스트
![3월 넷째 주, 한경 마켓PRO가 주목한 종목과 이슈 5분 완벽정리 [위클리 리뷰]](https://img.hankyung.com/photo/202303/01.32981240.1.jpg)
최근 한 증권사의 자산 배분 전략을 담당하는 A연구위원은 기자에게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올해 투자자들이 개별 종목으로 접근하면 모를까, 주식이나 채권시장에서 재미를 보긴 힘들 것으로 전망합니다. 차라리 투자를 멈추고, 현금을 쥐고 있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말하죠. 증권사 애널리스트마저도 지금은 투자를 멈춰야 할 때라고 조언합니다. 최근 주식시장 상황별 시나리오를 철저히 분석하고 있으나, 올해 자산시장이 암울할 것이란 결론은 변화가 없다는 것. 가장 우려스러운 점은 SVB 파산 사태 등과 같은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투자자들의 손실은 더욱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류은혁 한경닷컴 기자 ehryu@hankyung.com
한경 온리(Only) 콘텐츠로 채운 한경 마켓PRO와 함께 달라진 투자의 깊이를 경험해 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한경닷컴 내 별도 마켓PRO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사 스크랩
-
공유
-
프린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