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를 시작으로 올해 주주총회 시즌이 시작된 가운데 행동주의펀드와 소액주주들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은 배당 확대부터 사외이사 추천까지 주총을 흔들고 있다.

15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삼성SDI, 삼성전기의 정기 주총을 시작으로 기아(17일), LG디스플레이(21일), 현대모비스(22일), 현대차·LG이노텍·한화솔루션(23일), LG에너지솔루션(24일), LG전자(27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LG화학(28일), SK하이닉스(29일) 등이 차례로 주총을 연다.

행동주의 펀드·소액주주 주주제안 '관전 포인트'

올해 주총 시즌의 관전 포인트는 행동주의 펀드와 소액주주의 주주제안이다.

플래쉬라이트캐피탈파트너스(FCP)는 오는 28일 추종을 앞둔 KT&G에 자회사인 KGC인삼공사의 분할 및 재상장, 주당 1만 원 배당, 자신들의 추천 사외이사 선임 등을 제안했다. 또 다른 사모펀드인 안다자산운용도 배당금 증액과 추천 사외이사 선임 등을 제안했다.

차파트너스는 남양유업에 일반 주주 지분 50%를 주당 82만원에 공개매수하는 것을 비롯해 감사 선임과 5대1 액면분할, 시장 평균 수준의 현금배당 등을 요구했다. 트러스톤자산운용은 BYC태광산업의 주총에서 배당 확대와 자사주 소각, 감사 선임 등을 제안했다.

이달 30일 열릴 예정인 JB금융지주 주총은 행동주의 펀드와 대주주의 표대결을 앞두고 있다. 특히 최대주주와 사모펀드의 지분 격차가 크지 않아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JB금융지주 1대 주주인 삼양사와 2대 주주인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의 지분율은 각각 14.61%, 14.04%로 0.57%포인트(p) 차이에 불과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행동주의 펀드인 얼라인파트너스는 JB금융지주의 결산 배당을 주당 900원으로 증액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얼라인은 자신들이 추천한 사외이사를 선임하고 JB금융지주가 추천한 사외이사에 재선임에 대해 반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냈다.

행동주의펀드의 바람을 타고 소액주주들도 주주행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DB하이텍 소액주주연대는 보통주 1주당 2417원의 현금배당 결의를 요청하는 내용의 주주제안을 제출했다. 알테오젠 소액주주연대 역시 주주가치제고 대책 마련, 주주들이 원하는 감사 선임 등 주주제안을 회사 측에 전달한 상태다.

광주신세계 소액주주 모임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2021년 신세계그룹에 지분을 비싸게 매각해 소액주주가 피해를 봤다며 주당 3750원의 현금배당과 분리선출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후보추천 등을 주주제안으로 제출했다.

주주제안 채택 상장사↑… 주주행동주의 놓고 의견 엇갈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3월 정기 주총을 여는 12월 결산법인 중 주주제안을 안건으로 채택한 상장사는 25개사였다. 10개사에 그쳤던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현행 상법상 의결권이 있는 지분 3% 이상을 확보하거나 6개월 전부터 1% 이상을 보유하면 주주제안권을 행사할 수 있다. 과거에는 의결권을 직접 위임받아야 했지만 정보통신기술 발달로 개인 투자자들의 결집이 용이해지면서 소액주주의 주주제안권 행사 사례는 급격히 늘고 있다.

최근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주주행동주의 확산이 국내 기업들의 선제적인 주주환원정책을 이끌고 있으며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의 저평가)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골드만삭스는 "그동안 한국 시장은 낮은 배당률과 빈약한 주주환원으로 고질적인 코리아 디스카운트 현상을 보여왔다"며 "최근 한국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책과 주주제안들은 투자자에게 새로운 기회를 암시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주주행동주의가 소수 지분으로 지나치게 경영권을 흔들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주주제안이 단기 투자 수익 극대화에 매몰돼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배당을 확대하면 단기적으로 주가가 오를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기업의 투자 여력을 줄인다는 측면에서 해당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은 저하될 수 있다"며 "소모적인 경영권 분쟁이 발생하는 것도 기업 활동에 큰 부담"이라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