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와 경영권 분쟁에 이어 행동주의 펀드로부터 공격받고 있는 국내 3위 유업체 남양유업이 우선주 상장폐지 위기에 몰렸다. 남양유업은 금융당국의 규제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든 6월 전에 우선주 발행주식을 늘려야 하는 처지다.

남양유업은 오는 31일 주주총회에 우선주 유상증자를 위한 정관 변경 안건과 우선주 액면분할을 위한 안건을 동시에 상정한다. 우선주 유상증자는 회사가 추진하는 안건이다. 액면분할은 행동주의 펀드인 차파트너스의 제안이다.

남양유업 우선주의 총발행주식은 16만6662주다. 금융당국의 거래 유동성 요건에 따른 우선주 최소 발행 주식 수 기준(20만 주)에 미치지 못한다. 이 때문에 지난 2월 관리종목에 지정됐다. 6월까지 이를 해소하지 못하면 7월엔 상장폐지 절차를 밟는다.

남양유업 우선주 주주 구성은 외국계 배당주 펀드가 절반, 개인 주주가 나머지 절반인 것으로 알려졌다.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일가와 회사는 한 주도 갖고 있지 않다.

제3자 배정 방식으로 홍 회장 일가와 다른 투자자가 증자하지 않는 이상 일반 주주가 자금을 넣어야 상장폐지를 막는 구조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간편하게 상폐 요건을 해소할 수 있는 우선주 액면분할을 놔두고 굳이 회사 측이 유상증자를 선택한 이유를 시장에선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차파트너스는 앞서 남양유업 지분 3%(2만447주)를 보유한 주주라고 밝히고 △일반주주 주식 절반을 자기주식 형태로 공개매수(82만원) △정관 변경을 통한 5 대 1 액면분할 등을 제안했다.

하수정/하지은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