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오를 때 더 샀다"…美 장기채ETF, 개인이 1천억 순매수
삼성자산운용은 개인투자자들이 6개월 만에 ‘KODEX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 ETF’를 1,023억원 순매수했다고 14일 밝혔다.

삼성자산운용은 지난 해 10월 미국채 30년물 시장금리가 4%를 넘어설 때부터 본격 유입되기 시작한 개인투자자들의 순매수세가 올해 들어 더 강해지며 최근 한 달 동안 410억원 가량 들어왔다고 설명했다.

해당 상품의 순자산(AUM)규모는 올해 692억원 증가하며 1,516억원을 기록 중이다.

이러한 개인투자자들의 장기채 선호 현상은 전반적인 채권 금리 수준이 지금보다 하락할 것이라는 예상에 따른 것으로, 금리 하락기 기대수익을 높일 수 있는 장기채권에 더 많은 자금이 유입되는 것으로 풀이됐다.

개인투자자들은 채권 금리가 다시 상승하기 시작한 2월 이후에도 매 거래일마다 총 461억원을 순매수하는 등 지속적인 매수세를 보였다.

‘KODEX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 ETF’는 소액으로도 미국채 30년물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으로 기초지수는 S&P Ultra T-Bond Futures Excess Return Index를 따르며 듀레이션은 약 17년, 총 보수는 연 0.3%이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 상무는 “최근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등 새로운 정책결정 변수들이 등장하면서 시장 예상을 뛰어 넘는 금리 상승 보다는 금리 하락을 기대하는 전망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만큼 미국 장기채권에 대한 투자자 수요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종학기자 jh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