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번주 미국 증시는 실리콘밸리뱅크(SVB)의 파산 영향으로 변동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개최를 앞두고 인플레이션 완화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국내 증시는 미국 경제지표, SVB 파산 사태 여진, 중국의 소매판매, 산업생산 등 실물경제지표, ECB 통화정책 회의 결과 등에 따라 변동성 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 숨죽인 K증시 폭풍전야

MSCI 한국 지수 ETF는 0.05% 상승, MSCI 신흥 지수 ETF는 0.53% 하락했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NDF 원달러 환율 1개월물은 1318.34원으로 이를 반영하면 원달러 환율은 7원 하락 출발, 코스피는 소폭 하락 출발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지난 주말 미 증시는 장 초반 상승에도 불구하고 미 규제 당국이 SVB 파이낸셜을 폐쇄하고 파산 절차에 돌입하자 본격적인 하락으로 전환한 점은 한국 증시에 부담"이라며 "다만 이번 사태는 개별 기업 이슈일 뿐 확대될 개연성은 크지 않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미국 고용보고서 중 시간당 임금이 둔화되고 있고, 비농업 고용자수도 일시적인 온화한 기후에 따른 외부활동 증대 등임을 감안할때 미 중앙은행(Fed)의 3월 금리인상 폭은 25bp 가능성이 높다는 점은 우호적"이라며 "국내 증시는 보합권 출발 후 SVB 사태의 변화와 소비자물가지수 발표를 앞두고 관망세가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주간 코스피 예상 레인를지 2330~2450 선으로 예상했다. 그는 "2월 중순 이후 증시 변동성이 확대됐던 배경은 예상보다 높은 1월 인플레이션에서 기인했던 만큼, 이번 CPI 결과가 3월 FOMC 금리인상 강도에 대한 시장의 전망을 대폭적으로 수정하게 될지가 주중 증시 방향성을 좌우하게 될 것"이라며 "이외에 중국 실물경제지표, ECB 회의, 국내 2차전지 및 엔터주의 변동성 추가 확대 여부 등에 따라 변동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금주에는 관망으로 대응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조언했다.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이사는 "국내 증시는 미국 SVB 사태 충격으로 약세 출발할 전망"이라며 "SVB 관련 이슈가 2008년 리먼 사태로 번질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는 분석과 미국 고용지표의 내용이 긍정적인 상황이라 하락 폭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당분간 증시가 박스권을 돌파할 재료가 부재한만큼 14일 소비자물가지수의 둔화가 확인되기 전까지는 부진한 증시 흐름은 이어질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당분간 글로벌 금융시장은 금융위기 악몽을 떠올리며 작은 기업 또는 은행들의 부도 소식에도 예민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높다"며 "코스피의 변동성 확대, 상대적 약세국면 전환 가능성을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추가 금리 인상 우려는 성장 기대 약화, 밸류부담 가중으로 중국 경기회복 기대 약화는 추가적인 원화 약세, 외국인 매도 압력 확대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 美 SVB 파산 쇼크로 변동성 커질듯

미국에서 16번째로 큰 은행이었던 SVB는 약 이틀 만에 초고속 파산했다. 지난주 미국 SVB의 모기업인 SVB파이낸셜그룹은 보유한 매도가능증권(AFS)을 매각해 18억달러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에 SVB의 주요 고객인 실리콘밸리 기업들이 앞다퉈 예금 인출에 나섰다. SVB 증자와 매각 가능성 등을 타진했으나 모두 실패했다.

SVB의 파산 소식에 안전자산 선호 현상은 짙어졌다. 채권 금리가 급락하고, 증시도 하락세로 방향을 틀었다. 이번주 다른 은행에서 ‘뱅크 런’(예금 이탈 현상)이 발생하는 등 여파가 이어진다면 시장에 또 다른 악재가 될 수 있다.

2월 CPI도 주요 변수다. 시장은 2월 CPI가 전년 동기 대비 6.1%, 전월 대비 0.5% 올랐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의 매파적인 의회 청문회 발언 이후 이달 FOMC에서 50bp 인상이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우세해졌다. SVB 사태 이후 25bp 인상설에 무게가 실렸지만 예상치를 웃도는 물가 지표가 발표되면 추가 긴축 우려에 무게가 실릴 전망이다.

■ 美, SVB 예금 전액 보증+시그니처 은행 추가 폐쇄

미국 정부가 고객이 실리콘밸리은행(SVB)에 맡긴 돈을 보험 한도와 상관 없이 전액 보증하기로 했다. 재무부와 중앙은행(Fed),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는 12일(현지시간) 이 같은 내용의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이 연준과 FDIC의 권고를 조 바이든 대통령과 협의한 결과 모든 예금주를 완전히 보호하는 방식의 사태 해법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SVB 붕괴 여파 속 뉴욕에 본사를 둔 시그니처은행이 폐쇄됐다고 로이터 통신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뉴욕주(州) 금융당국은 이날 시그니처은행을 폐쇄하고 자산몰수 절차에 돌입했다.

지난 10일 캘리포니아주 금융보호혁신국은 불충분한 유동성과 지급불능을 이유로 미국 서부 스타트업들의 돈줄 역할을 해오던 실리콘밸리은행(SVB)을 폐쇄한 바 있다.

이에 시그니처은행과 퍼스트리퍼블릭 은행 등 주가가 당일 20% 넘게 폭락하는 등 후폭풍이 일었다.

■ 中 경기지표 주목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인 10일 중국 증시는 미국의 기준금리 추가 인상 전망과 내수 자동차 시장 공급과잉 우려 등 악재가 중첩된 가운데 하락 마감했다. 상하이종합지수는 1.40%, 선전성분지수는 1.19% 내렸다. 두 지수 모두 닷새 연속 약세를 이어갔다. 외국인은 중국 증시에서 이날 52억위안어치를 순매도하며 나흘 연속 매도 우위를 유지했다.

오는 15일에는 1~2월 주요 경제지표가 나온다. 중국은 춘제(설) 연휴가 있는 1~2월에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일부 월간 지표를 묶어서 발표한다. ‘제로 코로나’ 철폐 이후 중국 경기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내수 경기를 보여주는 소매판매 증가율은 지난해 12월 전년 동월 대비 -1.8%를 나타내는 등 3개월 연속 마이너스였다. 올 1~2월에는 춘제 효과로 3.4% 늘어났을 것으로 시장에선 추정한다. 국내총생산(GDP)을 선행적으로 보여주는 산업생산 증가율은 지난해 12월 1.2%에서 올 1~2월에는 2.6%로 올라간 것으로 관측된다.

■ 고금리·고물가에 안 입고 안 먹는다

지난해 가을 이후 우리 국민의 소비가 5% 안팎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물가·고금리 상황에서 고용시장마저 주춤하면서 그동안 한국 경제를 그나마 지탱했던 내수가 꺼지는 것이다.

13일 통계청에 따르면 대표적인 소비 지표인 소매판매액 지수(계절조정)는 지난 1월 기준 103.9를 기록했다. 지난해 8월 109.4와 비교하면 5.03% 하락한 수치다. 소매판매액 지수는 개인·소비용 상품을 판매하는 2700개 기업의 판매액을 조사한 결과다. 경상 판매액에서 물가 변동 요인을 제거한 불변금액에서 다시 계절·명절·조업일수 등 변수를 빼낸 후 산출한다.

지난해 8월부터 1월까지 지수의 하락은 가을 이후 국내 소비가 5% 감소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내구재(승용차·가전제품·가구 등 1년 이상 사용 가능한 고가 상품)와 준내구재(의복·신발·가방 등 1년 이상 사용할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저가 상품), 비내구재(음식료·화장품 등 1년 미만 사용 상품)로 나눌 때 이 기간에 소비 감소 폭이 가장 큰 품목은 준내구재였다.

정부는 이런 상황을 반영, 이르면 이달 말쯤 내수 진작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