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학적 환경의 변화는 산업에도 영향을 미친다. 변화에 대한 이해가 투자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지난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기점으로 각국은 안보와 에너지 자립을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 친서방과 반서방이 경쟁적으로 안보분야 투자를 늘리는 ‘신냉전 체제’로의 변화가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관련 민간 기업의 구조적 성장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고 전망한다. 이들 기업을 담은 상장지수펀드(ETF)가 강세를 보이는 이유다.

○너도나도 늘리는 ‘무기 수입’

Getty Images Bank
Getty Images Bank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안보 및 에너지 자립 관련 테마 지수들이 연초부터 모두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상장된 방산 ETF인 ‘ARIRANG K방산Fn’과 우주항공 ETF인 ‘ARIRANG 우주항공&UAM iSelect’는 올해 각각 10.45%, 11.32%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ARIRANG K방산Fn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LIG넥스원·현대로템 등에, ARIRANG 우주항공&UAM iSelect는 대한항공·LIG넥스원 등에 투자한다.

각국의 군비경쟁이 올해에도 이어지면서 수혜는 계속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현재 미국·북대서양조약기구(NATO)와 러시아가 대립하고 있는 동유럽은 물론 미국과 중국이 대치하는 중앙아시아, 남아시아, 동남아, 중동 등 세계 거의 모든 지역에서 무기 수입을 늘리고 있다.

특히 한국 기업들의 수혜가 상대적으로 클 수 있다는 설명이다. 첨단기술에만 집중 투자해온 다른 국가와 달리 북한과의 대치 상황 때문에 즉시 사용 가능한 ‘미들급 무기’ 생산에 특화돼 있기 때문이다. 한 방산업체 관계자는 “전쟁에서 바로 쓸 수 있는 전차, 장갑차, 자주포 등을 대량생산할 수 있는 국가는 그리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올해도 신냉전 이어진다"…'안보, 에너지 자립 ETF' 질주
사이버 보안 역시 물리적 안보만큼 중요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 다만 국내 사이버 보안 업체들에 투자하는 ETF는 없다. 대신 Rapid 7·포티넷·팔로알토네트웍스 등 글로벌 사이버 보안 업체에 투자하는 ‘TIGER 글로벌 사이버보안 INDXX’가 국내에 상장돼 있다. 올해 수익률은 14.04%였다.

○“에너지 자립 정책에 의한 민간 수혜 계속될 것”

에너지 분야 역시 신냉전 체제의 최대 수혜 업종으로 꼽힌다. 러시아의 유럽 가스 공급 중단 사태를 계기로 에너지 자립을 이뤄야 한다는 각국의 기조가 강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해외에서 수입해야 하는 석유·가스·석탄 등 전통에너지 대신 각 국가가 스스로 동력원을 찾을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많은 투자가 몰리고 있다.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 ‘TIGER Fn신재생에너지’ 등 신재생산업 ETF와 ‘KODEX 2차전지산업’ ‘TIGER 2차전지테마’ 등 2차전지 ETF 등의 강세가 중장기적으로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국내 기업들이 주요 국가들의 발전소·전기차 생산 밸류체인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KODEX 2차전지산업의 경우 올해만 25.6% 급등했고,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도 18.79% 상승했다.

태양광과 원자력 분야 ETF 역시 에너지 자립 움직임에 의한 수혜가 예상된다. 현재 태양광 테마의 경우 중국 태양광산업에 투자하는 ‘SOL 차이나태양광CSI’가 국내 상장돼 있다. 원자력 테마의 경우 글로벌 원전 관련 기업들에 투자하는 ‘KBSTAR 글로벌원자력iSelect’가 상장돼 있다. SOL 차이나태양광CSI와 KBSTAR 글로벌원자력iSelect는 올해 각각 6.63%, 13.15% 올랐다.

황준호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같은 에너지 자립을 위한 각국의 정부 정책이 계속 이어질 예정”이라며 “수혜는 태양광, 2차전지, 원자력 등에 집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