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PEF) 운용사 UCK파트너스-MBK파트너스 컨소시엄이 주식 공개매수를 통해 국내 1위 임플란트 제조사 오스템임플란트 인수에 성공했다. 그간 최대주주에게만 돌아갔던 경영권 프리미엄을 소액주주와 공유한 이례적 인수합병(M&A) 사례다.

UCK 컨소시엄은 24일 특수목적법인(SPC) 덴티스트리인베스트먼트를 통해 한 달간 진행해온 오스템임플란트 주식 공개매수를 종료했다. 공개매수로 확보한 지분은 최대 목표치로 제시한 잠재발행주식총수의 71.8%에 근접한 수준으로 추정된다. 주당 인수가격은 19만원이다.

최종 확보 지분은 최규옥 회장 및 특수관계인 지분 18.9%를 포함해 90% 안팎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UCK 컨소시엄이 오는 28일 대금을 지급하면 거래는 최종 마무리된다. 컨소시엄에 보유 지분 18.9% 중 9.3%를 넘긴 최 회장은 2대 주주(9.6%)로 남게 된다.

이번 거래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공개매수 막바지에 기관은 물론 소액주주의 참여 열기가 높아지면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며 “정확한 수치를 집계해봐야겠지만 UCK 컨소시엄이 안정적인 경영권 지분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공개매수는 초반부터 흥행에 성공했다. 올해 초 주당 13만원 안팎이었던 주가는 공개매수 첫날부터 공개매수 가격과 비슷한 18만6300원까지 치솟았다. 이후에도 19만원을 넘지 않은 채 18만원 안팎을 오갔다. 공개매수 마감일인 이날은 전일 대비 2.48% 빠진 17만6300원에 장을 마쳤다.

주요 기관투자가의 적극적인 참여가 공개매수 성공으로 이어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3대 주주인 행동주의 펀드 KCGI(6.57%), KB자산운용(3.47%) 등이 공개매수에 참여했다. 2대 주주였던 라자드에셋매니지먼트(7.18%)는 지난 7일 블록딜을 통해 지분을 매각했다.

공개매수가 기대 이상의 성공을 거두면서 UCK 컨소시엄은 자진 상장폐지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스닥 기업의 경우 자진 상폐에 대한 특별한 규정이 없어 최대주주가 통상 90% 수준의 지분을 보유하면 할 수 있다. UCK 컨소시엄은 그간 경영권 인수가 목적이라며 자진 상폐엔 선을 그어왔다. 그러나 시장의 잔여 지분이 10% 안팎으로 예상되면서 인수를 마무리한 뒤 상폐를 위한 정리매매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