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뒤흔들고 있는 홍콩계 행동주의 펀드 오아시스매니지먼트가 KT&G의 주주인 것으로 확인됐다. 플래시라이트캐피털매니지먼트(FCP)가 KT&G에 자회사인 한국인삼공사 분리를 요구하는 등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행동에 나선 가운데 오아시스까지 참전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오아시스는 1.5%가량의 KT&G 지분을 보유 중이다. IB업계 관계자는 “작년 말 주주 명부에 기재돼 있는 특수목적회사(SPV) 중 하나가 오아시스가 세운 회사”라고 설명했다.

오아시스매니지먼트는 2002년 홍콩에서 설립된 사모펀드 운용사다. 홍콩을 비롯해 도쿄, 오스틴, 케이맨제도 등 네 곳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KT&G는 오아시스의 첫 한국 투자처인 것으로 알려졌다. IB업계 관계자는 “아직 서울 사무소는 없지만 최근 홈페이지에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며 “조만간 한국에서도 본격적인 행동주의 행보를 펼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오아시스매니지먼트는 2019년 도쿄돔을 운영하는 도쿄돔 코퍼레이션이라는 상장사의 경영 개선을 요구하면서 일본에 충격파를 던졌다. 최근 수년간 일본 상장사를 강타한 행동주의 물결을 일으킨 곳이 오아시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게 IB업계 설명이다.

작년 말엔 일본 엘리베이터 제조업체인 후지텍과의 전면전을 선언하면서 다시 한번 주목받았다. 2월 임시 주주총회 개최를 요구하며 사외이사 전원 교체라는 초강수를 뒀다. 일각에선 KT&G가 오아시스의 공략 대상이 되긴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KT&G는 지배구조가 안정적인 데다 필립모리스가 장악한 전자담배 시장에서 글로벌 2위 자리를 넘볼 정도로 미래 사업에서 성과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반대 의견도 있다. KT&G 주가가 오랫동안 ‘저공비행’하는 등 기업 가치를 끌어올리지 못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행동주의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KT&G 주가는 2016년 13만8000원을 정점으로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KT&G 경영진은 주총을 앞두고 물밑에서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UBS 등에 따르면 KT&G가 지난해 4분기 컨설팅 명목으로 골드만삭스, 보스턴컨설팅그룹(BCG), 딜로이트, 김앤장 등에 지급한 수수료는 260억원 규모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