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어급 IPO 잇단 고배…컬리 이어 오아시스도 상장 철회
오아시스가 결국 상장을 철회하기로 했다. 국내 '이커머스 1호' 상장사 타이틀을 노렸지만 예상보다 부진한 수요예측 결과에 일단은 상장 일정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컬리, 케이뱅크에 이어 오아시스까지 대어급 기업공개(IPO) 주자들의 잇단 상장 철회에 IPO 시장이 술렁이고 있다.

오아시스는 13일 철회신고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오아시스 측은 "최종 공모가 확정을 위한 수요예측을 실시했으나 회사의 가치를 적절히 평가받기 어려운 측면 등 제반 여건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오아시스는 지난 7∼8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했다. 하지만 다수의 기관투자자가 희망 공모가를 크게 밑도는 가격을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오아시스의 희망 공모 밴드는 3만500~3만9500원이다. 공모가 고평가 논란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컬리 상장 철회로 이커머스 기업에 대한 투자심리가 쪼그라든 점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분석이다.

올해 들어 IPO 대어들의 상장 철회가 잇따르고 있다. 최근 컬리, 케이뱅크 모두 상장 직전 공모 일정 중단 의사를 밝혔다. 반면 중소형 공모주는 '따상(시초가가 공모가의 2배로 형성된 뒤 상한가)'을 기록하는 등 흥행하고 있다. 미래반도체오브젠, 스튜디오미르, 꿈비가 대표적이다. 꿈비는 심지어 올해 처음으로 '따상상(시초가가 공모가의 2배로 형성된 뒤 2거래일 연속 상한가)'에 성공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