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Garrett Cook (개랜 쿡)

Investing.com 의 수석 등급 기자이자 Streetinsider.com 의 등급 책임자입니다.
(2023년 2월 12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후불결제 기업 어펌에서 부진한 실적을 발표한 이후 투자은행 2곳에서 어펌에 대한 투자의견을 하향했다. 한편 스포티파이에 대한 투자의견은 상향 조정되었다. 지난주 인베스팅프로를 통해 확인되었던 주요 애널리스트 의견 변동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다.

어펌 투자의견 하향 2곳


지난주 어펌(NASDAQ:AFRM)에서 부진한 실적과 가이던스 그리고 19% 인력 감축을 발표한 이후, 모건스탠리와 RBC 캐피털은 어펌에 대한 투자의견을 하향 조정했다. 상당한 목표주가 하향도 뒤따랐다.

모건스탠리는 어펌 투자의견을 ‘동일비중’으로 하향하면서 “적은 증가 수익, 느린 소비자 행동 변화, 개발비용 제한, 가격결정 실수, 고객 획득 마찰 증가, 빠른 고객 기반 성장에 촉박한 시간 등에 비춰볼 때 제품 전망이 너무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어펌 주가는 지난주 크게 하락했다. 월요일 장중 고점은 18달러 이상이었으나 지난주 동안 30% 하락했고, 금요일 종가는 12.52달러였다.

스포티파이 투자의견 상향 2곳

한편, 지난 월요일에 애틀랜틱 리서치와 웰스파고는 스포티파이(NYSE:SPOT)에 대한 투자의견을 상향했다. 특히 애틀랜틱 리서치는 “투자자들이 음악 외 이니셔티브가 마침내 마진 확대를 이끌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면 고무될 것”이라며 이 부분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스포티파이의 인기 목록 2위는 바로 팟캐스트다.

애틀랜틱 리서치는 2022년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경영진이 제시한 바와 같이 팟캐스트 부문이 1~2년 만에 손익분기점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는다. 애틀랜틱 리서치에 따르면 오디오북 부문도 서비스 가입 경로가 웹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상당히 제한적인 판매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지난주 블룸버그에서는 밸류액트 캐피털 매니지먼트(ValueAct Capital Management)이 스포티파이의 비용 절감을 지지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상당한 지분을 획득했다고 전했다.

스포티파이 지난주 1.3% 상승했고 종가는 125.16달러였다.

록히드마틴의 더블 업그레이드

지난 화요일 크레디트스위스는 록히드마틴(NYSE:LMT)에 대한 투자의견을 ‘시장수익률 하회’에서 ‘시장수익률 상회’로 두 단계 상향 조정했다.

이러한 더블 업그레이드와 관련해 크레디트스위스는 “그간 록히드마틴의 수주출하비율(book-to-bill ratio)의 둔화로 상대적 성장 가속화 능력이 제한될 수 있다고 생각했고 이 부분이 ‘시장수익률 하회’의 주요 이유였는데, 록히드마틴은 3개 분기 연속 1배 이상의 수주출하비율을 발표했고 특히 3분기에는 1.08배, 4분기에는 1.22배로 가속화되었다”며 “이는 이전의 투자의견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강력한 신호였다”고 설명했다.

또한 크레디트스위스는 록히드마틴의 우주 부문이 회사 성장을 위한 믿을 만한 기반이 된다며 록히드마틴의 “비밀 작전” 및 “극초음속 포트폴리오”를 강조했다.

지난주 록히드마틴 주가는 4% 상승했고 480.83달러로 마감되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모건스탠리의 최선호종목으로 선정

지난 수요일 모건스탠리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NYSE:AXP)에 대한 투자의견을 ‘비중확대’로 상향하고, 디스커버(NYSE:DFS)를 대신하는 최선호종목으로 추가했다.

모건스탠리는 대손충당금을 강조하면서 “우리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대손충당금이 2024년까지 코로나 이전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는 반면, 다른 모든 카드사들은 대손충당금이 더 악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유료 고객들이 디스커버의 고객들보다 더 대출금을 잘 관리할 수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

동시에 모건스탠리는 디스커버에 대한 투자의견을 ‘동일비중’으로 하향 조정하면서 디스커버의 대손충당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전했다.

“디스커버 대손충당금 상승은 서브프라임에 대한 노출도가 더 높은 경쟁사에 비해서는 리스크가 낮지만, 2023년 주당순이익 성장에는 압박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주당순이익은 전년 대비 12% 하락할 것으로 본다.”

지난주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주가는 1.4% 오른 179.25달러로 마감된 반면, 디스커버 주가는 2.5% 하락했다.

로스캐피털, 드래프트킹스 투자의견 하향


지난 목요일 로스캐피털(Roth Capital)은 드래프트킹스(NASDAQ:DKNG)에 대한 투자의견을 하향했다.

로스캐피털은 클라이언트에게 보내는 투자 메모에서 “우리는 드래프트킹스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도’로 전략적으로 하향(목표주가는 15달러 유지)한다”며 “2023년 상반기 EBITDA 손실이 컨센서스보다 클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드래프트킹스의 수익성 내러티브에 있어 투자 자신감을 낮췄다”고 설명했다.

여기서 “전략적”이라는 말이 중요하다. 그 표현이 없었다면 더 장기적인 12개월 기간에 대한 투자의견 하향으로 보일 수도 있다. 대신, 이번 하향은 더욱 확대된 밸류에이션에 대한 것이며, 로스캐피털은 드래프트킹스 경영진이 2023년 1분기 EBITDA에 대한 투자자 기대를 낮출 것으로 예상한다.

로스캐피털은 “드래프트킹스 신규 제품 출시를 위해서는 월가 예상치에 내재된 것보다 더 앞선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경영진이 2023년 1분기의 부진한 EBITDA에 대한 신호를 보낼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드래프트킹스는 2023년 2월 16일 개장 전에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드래프트킹스 주가는 지난 금요일 3.3% 하락했고 종가는 15.99달러였다.

해당 기사는 인베스팅닷컴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사 원문 보러가기